"피해여성의 주장이 아니라 가해자로 지목된 당사자의 고소를 계기로 기사화 한 것은 더 놀랍다"

국힘당 "김용민 의원과 이경 위원장, 진혜원 검사도 함께 고소하겠다"

정운현 "다툼은 차치하고라도 가해자로 지목된 사람이 사과부터 하는 게 상식이다"

여기자의 반론 보도 없이 짧은 동영상으로 주호영 입장만 전달해 사실을 왜곡하는 언론

[정현숙 기자]= 주호영 국민의힘 원대대표가 적반하장으로 여성 기자를 명예훼손으로 고소했다고 27일 밝혔다. 순서가 틀려도 많이 틀렸다는 지적이 나온다.

남성 수행원과 함께 완력을 사용해 누구나 탑승할 수 있는 엘리베이터라는 공용 공간에서 끌어내는 자체가 절대 정당하지 않다. 사과부터 해야 하는 게 우선 순서다. 아무리 작은 인터넷 언론사라도 취재를 위해 국회의원이라는 공인에게 질문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것도 제1야당의 원내대표다.

여성 기자가 공당의 원내대표에게 완력적으로 기습적으로 성추행을 당했는데도 기사 한줄 안내던 언론매체들도 주 원내대표가 이날 고소하면서 대거 보도에 열을 올리기 시작했다.

하지만 상대 여기자의 반론은 전혀 싣지 않고 주 원내대표의 일방적 입장만 보도하고 내용도 교묘하게 왜곡하고 있는 실정이다. 되려 난장에 던져 놓고 여기자를 먹잇감으로 2차가해를 하고 있는 모양새다.

주 원내대표의 대리인인 유정화 변호사는 27일 보도자료를 통해 "'서울의 소리' 또는 '뉴스프리존' 기자라고 주장하는 이름을 알 수 없는 여성을 고소했다"라고 밝혔다.

조선일보 갈무리
조선일보 갈무리

이어 "이 친여 매체 관계자들이 취재를 빙자해 국민의힘을 상대로 불법 폭력 행위를 반복해왔다"면서 "뿌리를 뽑겠다는 각오로 끝까지 강력히 대처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그는 "허위 사실 유포에 가담한 더불어민주당 김용민 의원과 이경 홍보소통위원장, 진혜원 검사도 함께 고소하겠다"라고 덧붙였다.

국힘당은 일말의 반성도 없이 '친여 매체'라고 지칭하며 '불법 폭력 행위' 등으로 여기자 성추행을 역으로 호도하고 있다.

연합뉴스가 첫 보도 하면서 28일 오전 우후죽순처럼 각 언론매체들이 보도를 쏟아내고 있다. 중앙일보 등 일부 매체는 기사에서 '서울의소리' 유튜브 동영상을 올렸다. 하지만 여기자가 어떤 질문을 하기 위해 엘리베이터를 탑승했는지 과정은 전부 생략했다. 또한이전 것은 삭제하고 동영상을 극히 짧은 몇초 간으로 편집해 성추행이 아닌 것처럼 유도하는 기사를 냈다.

포털싸이트에 떠있는 받아쓰기 기사들
포털싸이트에 떠있는 기사들

특히 [주호영, 성추행 피해 주장 여기자 명예훼손 고소], [“CCTV가 증거?”…주호영, 성추행 피해 주장 여기자 명예훼손 고소] 등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고소한 여직원은 '피해자'로 지칭하면서 이번 사건에서는 '성추행 피해를 주장하는 여기자'로 보도하고 있다. 언론이 얼마나 국힘당에 기울어져 있는지 알 수 있다.

관련해 정운현 전 국무총리 비서실장은 페이스북을 통해 사과부터 하는 게 순서라고 비판했다. 그는 "며칠 전부터 나온 얘기가 오늘에야 보도된 것도 놀랍지만, 피해여성의 주장이 아니라 가해자로 지목된 당사자의 고소를 계기로 기사화 한 것은 더 놀랍다"라고 황당하다는 반응을 나타냈다.

이어 "통상 성희롱 등 성범죄는 피해자가 피해를 주장하면 성립된다"라며 "따라서 자세한 경위나 그로 인한 다툼은 차치하고라도 일단은 가해자로 지목된 사람이 사과부터 하는 게 상식이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런데 주호영 원내대표는 사과는커녕 고소부터 시작했다"라며 "사건 당시의 CCTV를 봤다면 현명한 대처법은 아닌 것 같다. 이래저래 올 4월 보궐선거는 참 어지럽다"라고 지적했다.

"여기자가 받는 2차가해에 여성단체·정의당·이수정 교수는침묵하고 왜 연대하지 않나"

관련해 허재현 전 한겨레 기자는 페이스북에서 여성 성문제에 있어 가장 큰 목소리를 냈던 여성단체와 정의당, 이수정 경기대 교수에게 따져 물었다. 그는 "정의당과 여성단체, 이수정 교수에게 묻는다"라며 "당신들은 왜 이 군소매체 여기자가 받고 있는 2차가해에 침묵하며 아무런 연대를 하지 않나"라고 되물었다.

이어 "피해자가 국회의원이나 검사쯤 되거나 최소한 지자체장의 비서정도는 되어야 연대가 가능한건가. 정치적 활용가치가 없거나 주목도가 떨어지는 피해자는 피해자도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머니투데이 간부에게 성희롱당한 여기자 사건 기억하는가. 여기자협회에 간곡한 연대를 호소했지만 그는 외면 당했다"라며 "보다 못한 내 주변의 동료들이 나서 그 여기자를 돕는 모습을 보았다. 어떤 여성단체도 도와주겠다는 연락을 해오지 않았다고 들었다"라고 과거 사례를 들었다.

허 기자는 "어쩜 다들 이런가. 사회적 약자에 대한 연대와 행동의 수위가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이렇게 달라져도 되나. 양심에 찔리지 않는가"라고 일침했다.

그러면서 "이 군소매체 여기자처럼 이름없는 성폭력 피해자들은, 단 하루만에 심상정 의원이 직접 나서 '강고한 연대'를 선언하고, 2차가해 신고센터를 운영하는 정의당 장혜영 의원을 보면서 어떤 생각을 하고 있을까"라고 했다.

아울러 "더이상 인권과 진보를 참칭하지 말라"라며 "당신들이 인권팔이 비즈니스를 벌이는 탈북자 단체들과 뭐가 다른가. 정작 눈앞의 국가폭력 피해자는 외면하고, 주목받는 사건들에만 소란스럽게 연대하는 탈북자 인권 단체들과 하등 다를게 없다. 역겹다"라고 쏘아붙였다.

연합뉴스와 중앙일보 등에 올라온 베스트댓글 네티즌 반응을 보자. 주호영 원내대표의 여기자 고소를 '적반하장'이라고 후려치면서 권력지향적으로 선택적 보도를 일삼는 언론에 대한 비판일색이다.

여성이 아니고 뉴스프리존 소속 기자 입니다
여성이 아니고 뉴스프리존 소속 기자 입니다 중앙일보 갈무리

건강한먹거리/ 성추행 피해 주장 여기자? 박 시장을 고소한 여직원은 피해자이고 야당에게는 성추행 피해 여기자 주장? 야당 주호영의 이중잣대에 시민들이 분노!! 친여매체 관계자? 불법 폭력? 이 또한 물타기와 편가르기 농간 아닌가 여기자가 주호영에게 불법 폭력을 행했었는가?

CCTV 동영상에는 여기자가 여러 남성들에게 둘러싸여 일방적으로 성추행을 당하고 있는 것으로 보였음 불법 폭력이라는 단어를 쓰는 것을 보니 주호영이 어떤 마음으로 여기자를 대우했는지 알 수 있을 듯 이 사건의 팩트는 주호영의 폭력이고 성추행으로 보임.

오호라/ CCTV 보니까 빼박이던데 전에 감자탕집 성추행사건은 영상 없이도 증언만으로도 유죄 받았던데 주호영 사건은 어떻게 처리되려는지 잘 봐야겠네.

용이/ 성추행당했다고 할 땐 전혀 언급 없다가 명예훼손으로 고소했다니까 기사 내는 선택적 언론들

하늘하늘/ 국짐당이 저지르면 피해주장 여성인가? 여성단체들도 가만히 계심 안되겠네요. 지겨운  기레기들

부튼머리/ 이거는 기사 써도 된다고 컨펌해 줬나 봄

오군--v/ 여성단체는 뭐하냐? 또 선택적 분노냐?

경험제조자/ 완전 자살골이라 본다. 기레기들이 알아서 묻어줬는데 지가 다시 파고 있네. 주호영 2차 가해 중

제임스신/ 잘못을 했으면 사과를 해야지. 고소를 하다니 인성 쓰레기들은 어쩔 수가 없구나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