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이동근 기자=2월 12일 설을 앞두고 식품유통업체들이 연이어 설 선물세트를 출시하고 있다. 올해 설 선물세트의 특징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집에서 편하게 즐길 수 있는 간편식(HMR) 등으로 구성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GS리테일은 코로나19 확산으로 경기가 어려워진 농축산가 지원에 초점을 맞추어 눈길을 끌기도 했다.

ⓒ사조대림, 대상
ⓒ사조대림, 대상

명절에 가장 인기 있는 선물 종류 중 하나인 참치캔을 판매하는 사조대림은 신축년 설 명절을 맞아 '2021 사조 설 선물세트' 70여종을 선보인다고 1월 21일 밝혔다. 이번 선물세트는 코로나19로 변화된 우리 일상과 최근 소비 트렌드를 반영해 '실용/실속', '비대면/온라인', '안심'의 키워드를 주제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참치와 캔햄 등의 간편제품 구성을 확대했으며, 실용적인 제품을 추가로 구성했다. 어려워진 가계경제 여건 및 비대면 상황 등을 고려해 온라인 판매를 강화하는 한편, 다양한 종류와 가격대의 선물세트를 준비했다.

사조대림 마케팅팀 담당자는 "이번 사조 설 선물세트는 코로나19로 달라진 생활에 맞춰 주고받는 분들의 생활에 직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선물세트를 제작하고자 노력했다"며, "힘든 시기에 사조 선물세트를 통해 조금이나마 힘과 위로를 받을 수 있길 바라며, 즐거운 설 명절 보내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대상도 1월 25일 선물세트를 선보였다. 가성비를 앞세운 1만 원 미만 제품부터 프리미엄 세트까지 다양한 구성으로 준비했으며, 집콕 트렌드에 착안, '청정원 집콕세트'를 특별 한정판으로 선보였다. 친환경 트렌드에 맞추어 불필요한 구성품 간의 간격을 줄여 플라스틱과 종이 사용을 최소화 하고 재활용이 가능한 투명 용기를 적용했으며, 쇼핑백 재질도 변경, 김 선물세트의 경우 쇼핑백 원단을 부직포에서 종이로 변경해 종이로 분리수거가 가능하도록 개선했다. 냉장 및 냉동제품의 경우에는 재사용이 가능한 보냉백으로 포장한다.

대상 관계자는 "지난 추석에 이어 올해도 고향이나 친지 방문 대신 선물세트로 마음을 전하는 움직임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이러한 점에 주목해, 선택의 폭이 넓은 다양한 구성과 가격의 선물세트를 선보이고, 더불어 집에서 명절을 잘 보낼 수 있도록 실용 만점의 집콕세트도 한정판으로 내놓게 됐다"고 밝혔다.

ⓒ매일홀딩스, SPC삼립
ⓒ매일홀딩스, SPC삼립

매일홀딩스 관계사인 전북 고창에 위치한 농어촌 테마공원 상하농원은 1월 25일, 설 선물세트를 출시했다. 공방 장인이 만든 햄·과일·빵·발효 수제 공방제품으로 구성된 '공방 선물세트' 생산물을 엄선한 '농산물 선물세트' 등 40여종을 준비했다.

상하농원 관계자는 "상하농원 설 선물세트는 수제 공방의 우수한 원재료로 프리미엄 가치를 느낄 수 있는 상하농원만의 수제품과 더불어 지역상생의 가치와 건강한 식탁을 위해 청정 지역 농산물로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SPC삼립은 1월 28일, 설날을 맞아 캔햄, 육포 등의 육가공 제품을 비롯해 라이스, 스파게티 등의 간편식(HMR) 제품으로 구성한 '간편식 선물세트' 5종을 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그릭슈바인 캔햄으로 구성된 '그릭슈바인 선물세트', 돈육 90% 이상을 함유하고 있으며 샐러리, 표고버섯 등의 분말을 사용한 '동물복지 돼지로 만든 햄 선물세트, '싱가폴식 BBQ 육포세트', 이탈리아 레스토랑 '라그릴리아'의 레시피를 담은 '라그릴리아 선물세트’ 등이다.

SPC삼립 마케팅 담당자는 "비대면 트렌드 지속에 따라 이번 설에도 집에서 보내는 가족들이 많을 것이라고 예상된다"며, "다양한 간편식으로 구성된 SPC삼립 설 선물세트로 여유로운 명절 보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오리온, 현대백화점그룹
ⓒ오리온, 현대백화점그룹

오리온은 다가오는 설을 맞아 오리온#선물이 필요해 '효드림 선물세트'. '정나눔 선물세트’ 2종을 온라인에서 판매한다고 1월 26일 밝혔다. 최근 온라인으로 선물을 주고받는 빈도와 경험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트렌드를 반영한 것이라고. 오리온은 온라인 전용 한정판 선물세트가 인기를 끌면서 지난 2020년도 선물세트 매출이 전년 대비 3배 가까이 증가했다고 덧붙였다. 효드림 선물세트는 초코파이情, 오징어땅콩, 땅콩강정 등 5종 과자를, 정나눔 선물세트에는 초코파이情, 초코파이情 바나나, 찰 초코파이 3종을 담았다. 케이스에는 언택트 시대로 직접 만나지 못하는 가족, 친지 등에게 고마운 마음이 전달될 수 있도록 '효', '정' 글씨를 삽입했으며, 새해 인사를 넣은 '세뱃돈 봉투세트'도 증정한다.

현대백화점그룹 계열사 현대그린푸드는 9일까지 '설 상차림 기획전'을 진행한다고 1월 31일 밝혔다. 갈비찜·모듬전·나물 등 명절 상차림용 케어푸드 반찬13종 및 설 한정 특별 패키지 2종을 할인 판매한다.

현대그린푸드 관계자는 "올 설은 코로나19로 인해 집에서 간소한 명절을 지내는 '스테이 홈 트렌드'가 지속 될 것"이라며 "이번 기획전을 통해 주부들의 명절 상차림 수고를 조금이나마 덜어줄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