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이동근 기자=현대차그룹은 1일, '제로원 2호 펀드'를 설립하고, 혁신 기술과 창의적 아이디어를 갖춘 스타트업에 투자한다고 밝혔다. 또 산업은행과 '미래 모빌리티 생태계 육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미래 모빌리티 분야 유망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해 협업하기로 했다.

'제로원'(ZER01NE)은 창의인재를 위한 생태계를 만들겠다는 목표로 현대차그룹이 지난 2018년 오픈한 오픈 이노베이션 플랫폼이다. 당시 함께 결성된 제로원 1호 펀드는 미래 가치를 지닌 신생 스타트업을 발굴, 투자해 융복합 기술 혁명에 따라 급변하고 있는 대내외 시장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조성됐다.

제로원 2호 펀드는 총 745억원 규모로 조성됐다. 세부적으로는 현대차 180억 원, 기아 120억 원, 현대차증권이 50억 원을 출자해 펀드를 운용하고, 산업은행 200억 원, 신한은행이 30억 원을 출자해 투자자로 참여했다. 현대모비스, 현대엠엔소프트, 현대트랜시스, 현대오트론, 현대엔지니어링 등 현대차그룹 계열사와 만도, 동희, 글로벌오토트레이딩, 코리아에프티 등 협력사도 투자자로 참여했다.

투자 대상은 미래 모빌리티, 친환경차, AI, 커넥티드카를 비롯한 미래 신사업 분야의 유망 스타트업이다. 펀드 참여사들에게는 그룹 차원의 스타트업 정보 공유 행사인 라운드테이블(Roundtable), 데모데이(Demoday), 컨퍼런스(Conference) 등의 자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펀드에 참여하지 않은 그룹사 및 부품 협력사들과의 소통 자리도 마련한다.

산업은행과 체결한 업무협약에 따라 미래 친환경 모빌리티 기술을 보유한 유망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스타트업 생태계 조성에도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양사는 ▲친환경 모빌리티 업계 동향에 대한 정보 공유 ▲발굴 기업에 대한 정보 공유 ▲공동투자 협력체계 구축 및 성장 펀드 공동 조성 ▲신규 유망 사업아이템에 대한 정보 교류 및 사업화 연계 ▲신사업 협업 회사에 대한 사업자금 지원 ▲선행투자회사 및 투자예정 기업에 대한 공동투자/육성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상호 협력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그룹 지영조 사장은 "혁신 기술과 창의적 아이디어를 갖춘 스타트업을 지원하기 위해서는 현대차·기아 뿐만아니라 완성차 생태계와의 협업이 필수적" 이라며 "세계 최고 수준의 모빌리티 생태계를 위해 경쟁력 있는 파트너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