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부터 실질적 지원 확대
영아기 집중지원, 돌봄 강화
청년 생애주기별 정책 도입

부산시가 제4차 저출산종합계획을 수립했다.부산시
부산시가 제4차 저출산종합계획을 수립했다.ⓒ부산시

[부산=뉴스프리존]오태영 기자=부산시가 육아와 청년, 직장에 중점을 둔 제4차 부산시 저출산종합계획(2021~2025년)을 수립했다.

이번 4차 종합계획은 지난달 정부가 발표한 ‘제4차 저출산·고령사회 기본계획’과 연계해 부산의 특성을 반영한 것으로, 지난 한 해 동안 관련 조사 및 연구, 시민 의견 수렴, 대통령 직속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와의 실무협의 등을 통해 마련됐다.

이번 계획은 일을 전제로 생애를 설계하는 청년층의 욕구에 기반해 ‘함께 일하고 다 같이 키우는 행복도시 부산’을 비전으로 설정하고 이전 제3차 계획과 달리 목표를 ‘합계출산율 제고’에서 ‘개인 삶의 질 개선 및 성 평등한 부산 실현’으로 전환했다.

7개 영역의 정책과제로 짜여진 이번 4차 종합계획은 ▲첫째 출생아부터 실질적 지원 확대 ▲영아기 집중 지원 ▲돌봄 서비스 등의 공공성 강화▲청년층의 일할ㆍ머물ㆍ기댈 자리 지원 등 생애주기별 정책을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2024년부터 첫째아이부터 소득과 관계없이 공공 산후조리(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2025년까지 임신·출산 원스톱 ‘아가맘센터’를 전 구·군에 설치한다.

현행 둘째 이후 자녀부터 지급하는 출산지원금 등 비용지원을 내년부터는 정부계획에 맞춰 첫째부터 모든 아이에 대해 출생 시 200만 원 상당의 바우처와 영아 수당(2022년 출생아부터 0~1세 월 30만 원,  2025년까지 월 50만 원으로 단계적 인상)을 지원한다. 

또한, 불가피하게 가정양육이 힘든 영아를 위해 어린이집 0세아 가치키움반과 입원아동 간병돌봄을 신설하고 다자녀 기준도 내년부터  3명에서 2명으로 완화한다.

청년들에게 일할ㆍ머물ㆍ기댈 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센텀2지구 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 등 일자리 사업 장기 추진 ▲2025년까지 행복주택 7천여 세대 공급 ▲신혼부부 1만 세대 전세자금 및 대출이자 지원 등도 추진한다.

중소사업체 남성 육아휴직 장려금(월 30만 원)을 2022년부터 지원하고, 구·군 육아아빠단도 올해 신설 운영한다.

이와함께 ▲워라밸 기업육성 시스템 구축 ▲고용 평등 로드맵·성평등 가이드라인 수립 등 아이 낳아 키우기 좋은 직장 환경도 조성한다.

시는 저출산에 대응하는 정책 추진체계로 동남권 인구대책 협의체를 꾸리고, 내년에 출산기금도 마련할 예정이다.

이병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부산에 머물며, 남녀가 함께 일하며 아이를 낳고, 안전과 평등을 기반으로 다 함께 키워나가는 행복한 도시 부산을 조성하는 데에 더욱 매진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