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이동근 기자=쌍용자동차에 자동차 부품을 공급하는 300여 중소 협력사들의 모임인 쌍용자동차 협력사 비상대책위원회는 3일, 쌍용자동차의 경영정상화는 물론 300여개 중소협력사, 10만 여명의 고용안정, 20만 여명의 생계를 위해 정부의 실질적이고 직접적인 금융지원을 촉구하는 호소문을 청와대, 국무총리실, 국회, 기획재정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금융위원회, 한국산업은행에 전달했다.

이들은 호소문에서 쌍용자동차의 회생절차 신청으로 인해 협력사들은 연쇄부도 및 고용 위기와 함께 생계에 대한 불안으로 큰 어려움을 맞고 있다고 밝혔다.

쌍용자동차는 지난해 12월 21일 서울회생법원에 자율구조조정 프로그램인 '회생절차개시 보류'(ARS 프로그램) 신청을 하고, 법원이 이를 받아들여 2월말까지 신규 투자자를 모색하고 이해관계자들과 협의할 시간이 생겼지만, 투자자와 대주주인 인도 마힌드라사와의 협상 차질로 인해 지난 1월 29일 쌍용자동차는 계획된 자재대금을 지급하지 못하고 300여 전 협력사에 '사전계획 회생절차'(P-Plan)를 진행 하겠다고 통보하게 됐다.

이에 따라 1월 29일부터 쌍용자동차의 전 공장은 멈춰선 상태이고, 중소협력사들은 현재 약 4개월분의 납품대금을 받지 못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와 금융기관의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절실히 지원이 필요하지만, ARS 신청이후 정부와 금융 관계기관의 긴급 금융지원 프로그램인 산업은행의 '힘내라 대한민국',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긴급경영안정자금', 신용보증기금의 '지역상생보증 프로그램' 등은 높은 신용도와 담보 제공 요구로 전혀 실효성이 없다는 것이 협력사 비대위 측의 주장이다.

비대위 측은 "지금 쌍용자동차는 회생이냐 파산이냐의 갈림길에 직면해 있으며, 정부의 지원을 통한 쌍용자동차의 경영정상화만이 모든 문제를 풀어내는 열쇠라고 믿고 있다"며 "중소협력사 10만 여명의 고용안정과 20만 여명의 생계가 달려있는 만큼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간절한 마음을 담아 호소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