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이동근 기자=SK텔레콤은 신한카드, 코리아크레딧뷰로(KCB), GS리테일, 부동산 114 등 데이터 보유 기업들과 '민간 데이터 얼라이언스'(Data Alliance)를 결성하고, '민간 데이터 댐' 구축에 나선다고 4일 밝혔다.

참가 사업자들은 각자 보유한 가명정보(개인의 이름, 이메일 등 식별 가능한 정보를 삭제해 식별 불가능하게 만든 정보)를 모으게 되고, 유통과 제조, 교통, 숙박 등 데이터가 수집되면 결합 및 분석, 유통을 통해 '가명정보 결합 데이터 상품', '데이터 기반 정기구독 서비스' 등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 내는 것이 데이터 댐의 목적이다.

예를 들어 SKT 지오비전의 유동인구 데이터와 신한카드의 소비 정보 등을 가명 정보화해 비식별 결합할 경우 원하는 분야에서 이전에 비해 훨씬 안전하고 고도화된 데이터 상품을 만들 수 있으며, 이동, 소비, 유통 정보를 결합해 자동차 브랜드별 소유주의 소비패턴을 분석해 어떤 차종의 소유주가 백화점에서 소비성향이 높은가에 대한 분석결과를 얻을 수 있고, 해당 데이터를 활용해 타겟 마케팅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사측 설명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