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일부터 4월말까지 역사전시실
19일 '소띠 이야기' 역사문화 강좌

울산박물관이 신축년 새해를 맞아 테마전시 '신축년 힘찬 새해 행복하소'를 개최한다.울산박물관
울산박물관이 신축년 새해를 맞아 테마전시 '신축년 힘찬 새해 행복하소'를 개최한다.ⓒ울산박물관

[울산=뉴스프리존]오태영 기자=울산박물관이 2021년 신축년을 맞아 테마전시 ‘2021 신축년 힘찬 새해, 행복하소~’를 9일부터 4월 말까지 2층 역사실에서 개최한다.

십이지의 두 번째 동물인 소는 우리나라의 농경 생활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며 한 식구처럼 생각됐던 동물이다. 전시에서는 소의 힘을 이용해 농사를 짓는 도구인 쟁기와 써래 등을 통해 전통 사회에서의 소의 의미와 활용에 대해 살펴본다.

과거 남한지역에서 손꼽혔던 울산 우시장을 소개해  울산 지역의 역사에 대해서도 살펴볼 수 있다.

19일 오후 2시 박물관 2층 강당에서는 테마전시와 연계한 제1회 울산박물관 ‘열린 역사문화 강좌’가 개최된다. 천진기 전 국립민속박물관장을 초청해 ‘신축년 새해 소띠 이야기’를 통해 전통 사회에서 소가 가지는 의미와 민속 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코로나 19 확산 방지를 위해 강좌의 참석 인원은 50명으로 제한한다.  9일 오전 9시부터 울산광역시 공공시설예약서비스에서 25명을 모집하며, 행사 당일 박물관 1층 안내데스크에서 25명을 모집한다.

신형석 울산박물관장은 “소는 성질이 유순하고 참을성이 많은 동물로, 이러한 소의 특성과 같이 소띠의 해는 여유가 있고 평화로운 시기로 여겨졌다”며 “올 한해 박물관을 찾는 모든 분들이 여유 있고 평화로운 한 해가 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