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도청 진주환원운동 추진본부 준비위원회 발족

(가칭)경남도청 진주환원운동 추진본부 발족식./ⓒ뉴스프리존 DB
(가칭)경남도청 진주환원운동 추진본부 발족식./ⓒ뉴스프리존 DB

[경남=뉴스프리존] 정병기 기자= 8일 경남도청의 진주환원(이전)을 이뤄내는 것을 목표로 한 시민단체<(가칭)경남도청 진주환원운동 추진본부> 발족을 위해 지역 역사와 문화에 관심을 갖는 시민들이 중심이 되어 준비위원회를 구성해 활동을 시작했다.

(가칭)경남도청 진주환원운동 추진본부는 진주의 100년 미래발전을 도모하고, 나아가 서부경남의 인구·소득·경제 위기를 걱정하는 진주지역 원로, 문화예술인, 종교인, 체육인, 상공인, 사회단체장 등 모든 분야에 대표들이 모여 도청 진주환원을 통해 잃어버린 역사를 바로 세우고 낙후된 서부경남 발전을 목표로 출범을 추진 중이다.

지역언론인 출신으로 도청 진주환원운동 추진본부 준비위원회 위원장으로 추대된 배우근(前)MBC경남 국장)씨는 “작년 지방자치법 개정으로 창원은 특례시가 되어 독자적 지위를 누리게 되었고, 종국적으로 광역시로 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경남도청이 경남 전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창원에 있어야 할 이유가 없다”며, “경북은 대구가 광역시 승격 후 도청을 안동으로, 전남은 광주가 광역시로 승격되며 무안으로 도청을 옮겼다. 경남도 도청은 원래 있었던 진주로 옮겨와 현재 있는 서부청사와 합쳐져야 한다”고 밝혔다.

회의를 마친 후 준비위원회에서는 “서부경남의 대다수 지자체는 인구소멸의 위기에 봉착해 있고 진주도 혁신도시 이전에 대한 효과가 미미해 미래를 걱정하는 시민들이 많다”면서, “경남도청이 진주로 환원되어 서부경남 발전의 중심점을 잡아 경남 전체의 균형발전을 이루어야 한다”며, “지역을 걱정하는 시민들 50여명이 도청 진주환원운동을 추진하기 위해 함께할 예정이고 2월말 출범 후 대대적인 시민운동을 펼쳐 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진주에서 민간인 중심의 도청환원운동은 과거 2차례 발생했었다. 1964년 부산의 직할시 승격 후 경남도청의 마산이전 계획이 발표되자 250명의 시민대표가 참여한 1차환원 운동이 펼쳐졌으나 무산되었고, 1977년 정부의 경남도청 창원이전 계획이 언론보도 되자 46명의 시민들이 진주환원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운동을 펼쳤으나 성공하지 못한채 마무리 됐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