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적 억지나 폄훼가 아닌 상식과 합리성에 기초한 건설적 논쟁을 기대한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8일 페이스북을 통해  "복지확대 및 기본소득은 우리가 가야할 길이다"라고 강조했다. 사진은  이 지사가 코로나로 위기에 빠진 자영업자들을 만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이재명 경기지사 페이스북 갈무리
이재명 경기지사는 8일 페이스북을 통해 "복지확대 및 기본소득은 우리가 가야할 길이다"라고 강조했다. 사진은 이 지사가 코로나로 위기에 빠진 자영업자들을 만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있다.ⓒ이재명 경기지사 페이스북 갈무리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복지확대와 기본소득 도입, 둘다 우리가 가야 할 길"이라고 밝혔다.

8일 이 지사는 페이스북에서 “이낙연 대표님께서 국민 삶의 최저기준을 높이고 국민생활의 불안을 없애는 '신복지체제'를 제안하셨다”면서 “4차 산업혁명기의 시대정신에 걸맞는 훌륭한 정책안에 전적으로 공감하며, 그것이 머지않아 실현되어야 할 대한민국의 미래상이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님의 '보편적 사회보호' 나 '국민기본생활 보장'은 경기도가 준비중인 '기본서비스'와 크게 다르지 않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기본소득, 기본주택, 기본금융(대출) 등 경제적 기본권 보장을 통해 지속적 경제성장을 담보하고, 모든 국민에게 기술혁명에 따른 최소한의 '경제적 풍요'를 함께 누리게 하는 것과 동시에 의료, 교육, 돌봄, 안전, 문화, 예술, 체육 등 여러 영역에서 적정수준의 공공서비스를 보장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또한 “대한민국은 압축성장 과정에서 복지확대가 비정상적으로 억제되고 양극화가 심각하게 진행되었으므로 기존 복지제도 강화에 더해 틈새를 메우는 신규복지제도 또한 만들어가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지금 대한민국에는 경기침체와 구조적 저성장을 극복하고 복지를 확대하는 두가지 국가과제가 있다.”며 “ 과거처럼 경제가 지속성장하는 시대에는 양극화 완화를 위한 복지확대에 집중하는게 맞겠지만, 지금처럼 경제의 구조적 침체와 저성장 극복이 주요과제인 시대에는 복지확대와 경제활성화를 동시에 추진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 지사는 “하나의 효과를 내는 정책보다 복합효과를 내는 정책이 낫다.”며 “ 한정된 자원으로 복지확대와 경제활성화 두 가지를 동시 달성할 수 있다면 그러한 정책의 채택을 망설일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복지확대는 우리가 가야할 길이 분명하지만, 그것이 융복합 4차산업혁명시대의 복지적경제정책인 기본소득을 배제할 이유는 아니다.”라고 언급했다.

또한 “우리나라는 OECD 평균의 절반 수준에 불과한 복지지출을 향후 2배 이상 늘려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미 복지수준이 높은 고복지 국가들과 달리 기존 복지를 기본소득으로 '대체' 및 '전환'하지 않더라도 향후 늘어날 지출중에서 일부는 복지확장에 일부는 기본소득 도입에 사용하는 것이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복지확대와 기본소득 동시 추구가 재원조달에 수반되는 증세에 국민적 동의를 얻는데도 훨씬 유리하다.”면서 “고인 물은 썩게 마련이고 정책에도 경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끝으로 이 지사는 “외국에서 성공한 일이 없고 실현불가능하다며 기본소득을 반대하는 분들이 있다”며 “간단히 답하면서 정치적 억지나 폄훼가 아닌 상식과 합리성에 기초한 건설적 논쟁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