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도 운운하며 토론 방향 엉뚱하게 이끌지 말라"

황교익 음식칼럼니스트가 임종석 전 비서실장을 강력하게 비판했다. ⓒ황교익 칼럼니스트 페이스북
황교익 음식칼럼니스트가 임종석 전 비서실장을 강력하게 비판했다. ⓒ황교익 칼럼니스트 페이스북

[경기=뉴스프리존] 김태훈 기자=황교익 음식칼럼니스트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행보를 비판한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을 향해 강도 높게 비판했다.

황교익 칼럼니스트는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우리가 못사니까 우리보다 잘사는 외국 것이 나아 보이는 것이고, 그래서 외국 것을 기준으로 삼는 정신 상태를 '사대'라고 한다"며 "'열패'란 사대가 고착화해 '우리는 해봤자 안 돼' '우리는 그들을 따라하는 수밖에 없어'하고 새로운 시도와 도전을 스스로 포기한 정신 상태를 말한다"고 전제했다.

이어 "기본소득은 이제 겨우 개념이 정립되고 그 실행이 시험적으로 시도되고 있다. 세계적으로 그렇다"며 "그러니 외국에서 '선진적 사례'를 찾는 게 어렵다. 그럼에도 자꾸 외국에 있느니 없느니 따진다. 그들에게 없으면 우리는 꿈도 꾸지 말라고 한다. 이런 정신 상태를 '사대적 열패의식'이라고 표현한 것은 적절하다"고 말했다.

또한 "말은 그 말보다 태도가 중요하다는 말은 옳다. 그러나 태도에 아무 문제가 없음에도 태도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말하면 안 된다"며 "'사대적 열패의식'이라는 말은 비판이지 비난일 수가 없다. 정치권에서 그 정도의 말도 못하게 태도 운운하는 것은 바르지 않다"고 비판했다.

마지막으로 "기본소득정책의 최종 결정은 국민이 한다. 정치인은 국민이 기본소득에 대해 충분히 이해할 수 있게 신랄하게 토론해야 한다"며 "토론자에게 태도 운운하며 토론의 방향을 엉뚱하게 이끌지 말라"고 경고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