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내총생산 격차, 서울 전체 경쟁력 갂아내리는 주요 원인"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연합뉴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7일 "서울의 지역간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5개 권역별로 맞춤형 균형발전 계획을 마련해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서울 동대문구 서울바이오허브 산업지원동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서울 강남북간 불균형이 매우 심각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그제 발표된 서울시 지역내총생산(GRDP) 보고서에 따르면 강남구 GRDP는 강북 GRDP의 21.6배에 달한다. 그런 격차는 서울시 전체 경쟁력을 깎아내리는 주요 원인의 하나가 된다"면서 "균형발전을 위해서는 주거, 교육, 교통, 일자리 등의 불균형을 시급하게 해결해야 하지만 동시에 각 권역에 맞는 산업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민에게 꼭 필요한 기능이 서울 시내 곳곳에 고루 갖춰질 수 있도록 스마트 서울 균형발전을 추진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이 대표는 "서울 동부권은 대형병원과 연구시설 등이 많이 몰려있는 곳으로 바이오산업 인프라가 잘 조성돼 있기 때문에 이것을 활용하면 세계적인 생명공학 거점으로 발전할 수 있다"며 "지난해 정부가 홍릉 일대를 바이오헬스 케어 기술력 신중심지로 키우기 위해 '디지털 헤스 케어 특구로 선정했다. 홍릉 디지털 헬스 강소특구와 강북은 물론 서울 전체 강력한 성장 엔진 역할을 할 가능성이 크다"고 피력했다.

이어 "민주당은 바이오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핵심 원부자재 및 소형 장비의 국산화, 제조공정 혁신, 생산기반 강화 등의 정책을 꾸준히 추진하겠다"며 "창의적 기업가와 젊은이들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할 수 있는 산업환경 조성에도 심혈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과감한 규제혁신을 통해 혁신벤처와 강소기업을 육성하고, 미래형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며 "대학들이 많이 밀집돼 있는 이곳 서울 동부권이 글로벌 바이오헬스의 심장으로 도약하는 발판을 꼭 조성하겠다"고 다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