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국정원 자료제출 소극적이라면 초당적으로 요구할 것"

전제용 군사안보지원사령관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있다. Ⓒ연합뉴스
전제용 군사안보지원사령관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있다.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전제용 군사안보지원사령관은 17일 이명박 정권 당시 정치인과 민간인을 대상으로 한 국가정보원의 불법사찰 의혹과 같은 군 기무사령부(현 군사안보지원사령부)에서의 사찰이 있었는지에 대해 "없는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국회 정보위 여야 간사인 김병기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비공개로 열린 전체회의 후 브리핑에서 이같이 전했다.

김병기 의원은 "전 사령관은 본인이 아는 한 그런 것(정치인 사찰)은 없었고 전혀 자료나 나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하태경 의원은 "국정원이 어제 불법사찰의 '60년의 흑역사'를 정리한다고 했는데 그런 차원에서, 다른데에도 일괄 처리해야 하니까 안보사(기무사)에서도 확인해 달라고 요청해 놓았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전날 국정원이 이명박 정부 시절 사찰자료 목록을 제출하지 안은 것과 관련해서는 "정보위 차원에서 자료를 요구하면 보고를 성실히 해야 한다"며 "자료 제출을 거부하거나 소극적이라면 정보위원 3분의 2 의결로 보고를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 의원도 "이 문제는 초당적으로 같이 하는 것으로 합의했다"고 했다.

김 의원은 자료제출 의결 절차와 관련, "일단 국정원 진상조사위원회에서 자료를 취합하기 전에는 우리가 의결해도 제출할 방법이 없다"면서  "한두 달 안에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진상조사위의 결과만 받는 게 아니라, 중간중간 자료를 제공받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김 의원은 박근혜 정부 당시 사찰이 지속됐을 개연성과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대해 "국정원에서 하기 나름이지만 조사에 당연히 포함되지 않을까 한다"고 답했다.

김 의원은 "정치인은 아니지만 채동욱 전 검찰총장의 문제가 국정원에서 자료가 나갔던 것 아닌가"라며 "정치인뿐만 아니라 검찰총장에게까지 사찰성 자료를 수집했다면 굉장히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