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스프리존]이동근 기자=휴온스는 약물재창출을 통해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 중인 '제피러스'(성분명 부데소니드·살메테롤)의 세포 시험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대한 억제 효력을 확인했다고 17일 밝혔다.

세포 시험에서 국내 가장 널리 분포되어 있는 코로나19의 GH type 변이 바이러스가 감염된 인체 폐 상피세포주에서 제피러스에 의한 바이러스 유전자 발현 감소를 확인했다는 것이다. 특히, 부데소니드 단일처리 대비 제피러스 처리 시 최대 39%까지 바이러스 억제 효과가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세포 독성은 나타나지 않았다고.

제피러스는 휴온스가 국내 독점 라이선스 및 허가권을 보유하고 있는 벨기에 SMB사의 흡입형 천식치료제다. 폐의 염증을 완화하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 계열의 '부데소니드'(미분화)와 기관지 확장 효과가 있는 지속성 베타 2-항진제(LABA)계열의 '살메테롤'의 복합제다.

휴온스는 현재 제피러스를 이용한 동물효력시험을 준비 중이며, 3월 중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임상시험계획서(IND)를 제출할 계획이다.

휴온스 엄기안 대표는 "최근 옥스퍼드대 연구진이 발표한 코로나 19 환자를 대상으로 수행한 임상 2상 시험에서 코로나19 증상 발현 후 7일 안에 부데소니드를 흡입할 경우 응급 치료를 받거나 입원 위험이 90%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난 바 있다"며 "부데소니드를 함유한 제피러스의 바이러스 억제 효과가 높아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에 거는 기대가 크다. 동물효력시험 결과를 신속히 확보한 후, 국내 임상에서 유효성을 입증해내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