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안부=매춘부' 램지어 옹호.."강의실에서도 위안부 피해자 모독 발언 이어져"
한양대 학생회와 동문들 "위안부 매춘 옹호한 정외과 조셉 이 교수 파면" 촉구...연세대는?

[정현숙 기자]= 위안부 피해자를 자발적 매춘부라고 주장한 마크 램지어 하버드대 로스쿨 교수를 국내 유명 대학교수들이 사실상 두둔하는 기고문을 발표하고 강의실에서도 위안부 피해자를 모독하는 발언으로 논란이 되고 있다.

조셉 이 한양대 정치외교학과 교수와 조 필립스 연세대 언더우드국제대학 융합사회과학부 교수.ⓒ한양대 및 연세대 홈페이지

21일 한양대 정치외교학과 학생회와 동문 단체들이 램지어 교수의 "위안부는 매춘부" 발언을 옹호한 정치외교학과 소속 조셉 이 교수의 파면을 촉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조셉 이 교수를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하고 파면 촉구 서명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성명서에서 "이 교수는 2016년부터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모독하는 발언을 강의실에서 일삼고도 사과와 반성이 전혀 없었다"라며 "한양대는 조셉 이 교수를 퇴출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조셉 이 교수 재임용 반대'와 '파면' 등 학생들의 요구를 학교 측이 방관해왔다면서 "더 이상 참을 수 없다는 요구를 문서로 만들어 항의 방문할 예정"이라고 했다. 서명에는 약 3시간 만에 220명 넘게 참여했다.

조셉 이 교수는 조 필립스 연세대 언더우드 국제대학 교수와 함께 "위안부는 매춘"이라는 망언의 당사자 램지어 교수를 사실상 옹호하는 취지의 기고문을 미국 외교전문지 '디플로맷'에 지난 18일 공동 기고했다.

이들은 기고문에서 "우리는 한국에 기반을 둔 학자들"이라고 자신들을 소개했다. 이어 "램지어 교수의 글에 대한 최근 논쟁은 토론과 논의를 위한 여력이 얼마나 제한됐는지를 보여준다"면서 램지어 교수의 글에 대해 "비난이 아닌 토론을 촉구한다"라고 밝혔다.

특히 "일본과의 사적인 연관성을 이유로 램지어의 학문적 진실성을 공격하는 것은 비생산적이며, 외국인 혐오증처럼(xenophobic) 들린다"라며 "그의 글에 한국 시각이 부족하다고 비난하는 것은 동질적이며 피해자 중심적인 '한국' 시각을 전제로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램지어 교수의 주장에 대해 비난이 아닌 토론을 하자는 이 기고문의 요지 자체가 그의 망언을 옹호함에 다름 없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미 유엔과 국제앰네스티에 의해 ‘반인류 범죄’로 규정한 일본군 위안부 역사에 대해 계약 관계 여부나 자발성을 따져보자는 것 자체가 사실상 그를 대변하는 것처럼 들릴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 정부도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매춘부'로 규정한 램지어 교수의 주장에 대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아주 심각한 인권 침해 사건"이라고 못 박았다. 지난 18일(현지시간) 미국 국무부는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군에 의한 성적 목적의 여성 인신매매는 지독한 인권침해"라는 입장을 밝혔다.

미 정부의 이같은 발언은 최근 램지어 교수의 위안부 관련 주장에 대해 국내외 비난 여론이 확산하는 가운데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일본의 책임론을 재확인한 것으로 해석된다.

한양대에 따르면 위안부 발언으로 조셉 이 교수가 물의를 일으킨 건 처음이 아니다. 이 교수는 2016년 수업 도중 "위안부 기억은 정확하지 않아서 신뢰할 수 없고 일본 정부만의 책임으로 볼 수 없다"라고 발언해 단과대학의 구두 경고를 받기도 했다.

또 2019년 강의 도중 이 교수는 “한국 역사학자들은 양적 연구를 활용한 것이 아니며, 5∼10명의 최악의 사례에 주목해 전체 위안부를 일반화하기 때문에 민족주의 거짓말”이라는 주장을 펼쳤다. 이에 학생들은 사과를 요구하며 당시 그의 발언을 규탄하는 서명운동까지 벌였다.

한양대 재학생과 동문 단체들이 조셉 이 교수의 파면을 촉구하고 나선 가운데 역시 램지어 교수의 망언에 동조한 연세대 조 필립스 교수에 대한 학교 측의 움직임이 주목되는 시점이다. 앞서 연세대 총학생회와 동문들은 2019년 9월 강의 도중 "'위안부'는 매춘의 일종"이라고 말한 류석춘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의 강의 배정을 반대하며 지난해 파면 촉구 성명을 냈다.

관련해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0일 페이스북에서 이들 교수들의 '잽머니' 의혹과 '친일찬양금지법'을 시사했다. 그는 "위안부 논란이 해외를 근거로 지속되고 있고, 국내 지식인이라는 자들이 동조하는 패턴이 반복되는 것 같다"라며 "이들은 역사의식 결여가 아니라 그냥 새로운 매국노이자 친일파임을 인정받고 싶어하는게 아닌가 의심스럽다"라고 꼬집었다.

이어 "우리가 아니라 일본으로부터 인정받고 싶고 이를 통해 이권과 연결이 되어 있는 것은 아닌지 의구심이 든다"라며 '국가가 이런 문제에는 단호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국회에서도 대책을 마련하는 논의가 활발해 지고 있다"라고 했다.

김정란 전 상지대 교수도 SNS에서 역사왜곡 금지 특별법 제정을 민주당에 촉구했다. 그는 "민주당은 일제하 역사를 왜곡하는 자들에게 법적 책임을 묻는 역사왜곡 금지 특별법을 제정하라"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언제까지 祖國의 비극을 능멸하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해 모든 것을 바친 독립투사들을 비하하며 친일부역자들을 영웅시하며 위안부 할머니들의 피토하는 고통을 모욕하는 행위를 공동체가 견뎌내어야 하는가. 도대체 언제까지 저런 정신나간 자들의 준동을 감내해야 하는가"라고 거듭 따져 물었다.

SNS로 나돌고 있는 '램지어 망언' 옹호자 명단:정규재(부산시장 자유연합당 예비후보), 김대호(서울시장 자유연합당 예비후보), 주동식(지역평등시민연대 대표), 한민호(공자학원 실체알리기 운동본부 대표), 이영훈(이승만학당 교장), 류석춘(전 연세대 교수), 주익종(이승만학당 교사), 정안기(전 고려대 연구교수), 이우연(낙성대경제연구소 연구위원), 김병헌(국사교과서연구소장), 최덕효(한국인권뉴스 대표), 황의원(미디어워치 대표), 김기수(자유와 통일을 향한 변호사연대 공동대표, 변호사), 이동환(한반도의인권과통일을위한변호사모임 충청지부장, 변호사), 김소연(한반도의인권과통일을위한변호사모임 대전지부장, 변호사)
SNS로 나돌고 있는 '램지어 망언' 옹호자 명단: 정규재(부산시장 자유연합당 예비후보), 김대호(서울시장 자유연합당 예비후보), 주동식(지역평등시민연대 대표), 한민호(공자학원 실체알리기 운동본부 대표), 이영훈(이승만학당 교장), 류석춘(전 연세대 교수), 주익종(이승만학당 교사), 정안기(전 고려대 연구교수), 이우연(낙성대경제연구소 연구위원), 김병헌(국사교과서연구소장), 최덕효(한국인권뉴스 대표), 황의원(미디어워치 대표), 김기수(자유와 통일을 향한 변호사연대 공동대표, 변호사), 이동환(한반도의인권과통일을위한변호사모임 충청지부장, 변호사), 김소연(한반도의인권과통일을위한변호사모임 대전지부장, 변호사)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