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호, 망루 등 패총 아닌 가야시대 고지성 취락 유적 규명
 23일 현장서 학술자문회의..."양산도 가야인 생활무대"

[창원=뉴스프리존] 오태영 기자=경남 양산의 대표적인 고대 생활유적으로 알려져 온 다방동 패총이 가야시대 전기 고지성 취락 유적으로 밝혀져 학계 내외로부터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양산 동산(東山, 해발276.8m)의 서쪽 구릉에 위치한 다방동 패총은 일제강점기인 1921년 처음 발견된 이래 1967년 국립박물관의 소규모 학술조사에서 골각기와 철기, 토기 유물과 도랑, 목책 등 유구가 확인됐으나 이후 50년 넘게 후속조사가 이뤄지지 않아 자세한 진상이 드러나지 않았다.

주거지에서 출토된 유물.경남도
주거지에서 출토된 유물.ⓒ경남도

경남도는 53년 만인 지난해 12월부터 양산 다방동 패총을 가야유적 국가지정문화재 승격 지원사업 대상으로 선정하고  (재)경남연구원을 통해 유적이 분포한 구릉의 정상부와 동쪽으로 이어진 평탄지, 사면부 일대에 대한 발굴조사를 추진해 오고 있다.

23일 발굴현장에는 관계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다방동 패총의 발굴성과 검토와 보존방향 설정을 위한 학술자문회의가 열렸다

발굴 결과 구릉의 가장자리를 따라 환호(취락을 방어하기 위해 설치한 도랑)가, 그 안쪽 공간에서는 원형주거지와 망루로 추정되는 고상건물이, 사면부에서는 패총이 확인됐다.

패총에서 발굴된 주거지.경남도
패총에서 발굴된 주거지.ⓒ경남도

특히 환호 내 중앙부를 빈 공간으로 두고 조성된 주거지는 전형적인 고지성 환호 취락으로 밝혀졌다.

주거지에서는 연질과 와질의 항아리와 바리, 옹 등 저장용 토기가 출토됐고, 패총에서는 먹고 버린 참굴, 백합 등의 패각이 두껍게 퇴적돼 있음이 확인됐다.

발굴조사팀은 "이번 발굴을 통해 지금까지 쓰레기장인 조개더미로만 알려졌던 다방동 패총이 낙동강과 양산천이 한눈에 조망되는 지리적 이점과 깎아지른 사면의 지형적 이점을 활용한 취락 유적임이 밝혀졌다"면서 "양산도 가야인의 생활무대였음을 증명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이날 발굴현장을 둘러본 임학종 경남도 문화재위원은 “양산의 가야시대 생활상을 추적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이자 보물창고”라고 평가하고 “국립박물관 조사 후 반세기만에 발굴이 재개된 것은 퍽 다행한 일로, 가야 생활유적이 드문 만큼 체계적인 발굴조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노영식 경남도 문화관광체육국장은 “경남의 가야사를 규명하는데 중요한 유적으로 밝혀지는 경우, 체계적으로 보존․활용될 수 있도록 국가문화재로 지정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산다방동 패총  전경.53년만에 재개된 발굴조사에서 단순한 패총이 아니라 전형적인 고지성 환호 취락임이 밝혀졌다. 경남도
양산 다방동 패총 전경. 53년만에 재개된 발굴조사 결과 단순 패총이 아니라 전형적인 고지성 취락 유적이 밝혀졌다.ⓒ경남도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