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사실관계 조사 발표하고 필요하면 검찰 수사의뢰해야"
"추경 막바지 단계…소상공인 전기요금 감면 등 공과금 지원액 증가 검토"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은 25일 주요 일간지의 부수 조작 의혹과 관련해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른 시일 내에 사실관계를 조사해 결과를 발표하고 필요하면 검찰에 수사를 의뢰해야 한다"고 밝혔다.

홍익표 정책위의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ABC협회 주요 일간지의 유료부수가 조작됐다는 내용을 거론했다"며 이같이 촉구했다.

아울러 "종이신문 유료부수 문제는 그간 계속 제기된 언론개혁 과제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홍 정책위의장은 "지난해 12월 ABC협회 내부고발자의 문체부 진정서 접수로 조사가 시작됐다"며 "주요 언론사의 공시부수보다 실제 조사 결과는 절반 수준에도 미치지 못하는 49%에 불과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조선일보의 겨우 공시부수가 116만부에 달했는데 실제 조사 결과 58만부에 불과했다"면서 "임직원이 개입해 압력을 가했는지, 신문사가 허위자료를 제출해서 함께 했는지 등 문제부는 빨리 조사 결과를 발표해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홍 정책위의장은 "ABC협회 유료지표는 광고단가나 국고 지원과 관련돼 발행부수에 따라서 상당히 큰 경제적 이익을 취할 수 있다"며 "조선일보, 중앙일보, 동아일보 3사는 발행부수 공시 결과에 따라 A군에 편입돼 가장 좋은 광고 단가를 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분분을 이른 시일내에 조사해서 만약 부당한 것이 사실이라면 부당 수익이고 국민 혈세를 부당하게 편취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홍 정책위의장은 중소상공인 대상으로 한 공과금 감면 지원과 관련해서는 "당은 어려움을 겪는 분들에게 효과적인 지원이 이뤄지도록 추경 예산을 논의하고 있고 막바지 단계에 이르렀다"며 "코로나19 확산에 직격탄 맞은 피해 계층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정부와 함께 특별피해 업종과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전기요금 일부를 감면하고 도시가스 요금 납부유예 등 공과금 지원액 증가 방안도 적극 검토 중에 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