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생활정치 아카데미 "일상의 이야기가 곧 생활정치"

지난 26일 창원시 대회의실에서 열린 생활정치 아카데미.
지난 26일 창원시 대회의실에서 열린 생활정치 아카데미.ⓒ생활정치아카데미 창원시민회의

[창원=뉴스프리존]박유제 선임기자=인구 100만 이상의 도시에 특례시 지위를 부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이 시행을 앞두고 있지만, 주민참여 부족이 극복해야 할 과제라는 의견이 나왔다.

생활정치아카데미 창원시민회의(회장 박성원 창원시의원)이 지난 26일 창원시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한 '창원시 생활정치 아카데미' 강의 중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에 대한 주요내용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나온 지적이다.

경남도의회 이옥선 의원은 이날 '주민중심의 지방정치시대'라는 제목의 특강을 통해 지방자치분권의 필요성, 지방분권의 핵심내용, 인구의 수도권 집중과 청년실업 등 지방의 현주소를 설명했다.

이옥선 도의원은 특히 지난해 12월 국회를 통과한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의 주요 내용을 자세히 소개하면서 "진정한 주민주권과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지방정책 결정 과정에 주민들의 참여 부족이 극복돼야 할 과제"라고 밝혔다.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은 지난해 12월 9일 국회를 통과한 뒤 지난달 공포됐으며, 내년 1월 13일부터 시행된다.

한편 이날 아카데미에는 정혜란 창원시 제2부시장을 비롯해 박판도 전 경남도의회 의장, 박영배(언론인), 박문철 남택욱 경남도의원, 김경수 박남용 창원시의원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정혜란 부시장은 축사에서 "우리 일상의 이야기가 곧 정치이며, 시민이 원하는 정치는 현장에 발로 뛰며 함께 숨쉬는 생활정치"라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