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구보건소와 영남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는 지난 25일 수성구보건소 4층 회의실에서 ‘사코페니아 케어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왼쪽에서 두 번째 박순지 영남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 소장, 세 번째 여수환 수성구보건소 소장)/ⓒ수성구청
수성구보건소와 영남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는 지난 25일 수성구보건소 4층 회의실에서 ‘사코페니아 케어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하고 있다.ⓒ수성구

[대구=뉴스프리존] 이진영 기자=대구 수성구보건소와 영남대학교 생활과학연구소는 지난 25일 수성구보건소 4층 회의실에서 ‘사코페니아 케어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코페니아(근감소증, sarcopenia)는 팔과 다리 등을 구성하는 골격근과 근력이 정상보다 크게 줄어드는 근감소증이다.

양 기관은 이날 협약식에서 초고령사회 대응 사코페니아 예방 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협의체제 마련 ▲지역주민을 위한 건강생활실천 역량강화 ▲건강생활 정착 캠페인 공동 추진 ▲지역보건 의료정책 관련 자문 및 기술 협력 등을 합의했다.
 
수성구보건소와 영남대학교는 수성구민을 대상으로 운동기능학적 수행력을 평가해 사코페니아 진단 후 현황 DB를 구축할 계획이다. 일반인 및 전문가용 사코페니아 교육·홍보 콘텐츠와 맞춤형 운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등 사코페니아 예방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펼칠 예정이다.
 
여수환 수성구보건소장은 “시니어 계층의 주요 질환인 사코페니아 예방 관리를 위해 관·학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건강한 고령 사회를 구현하도록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