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지원 경로식당 운영 자생단체 전 임원 2명 검찰 송치

부산시가 유령직원을 두고 인건비 보조금을 유용한 경로식당 운영 자생단체 전 임원 2명을 검찰에 송치했다.뉴스프리존DB
부산시가 유령직원을 두고 인건비 보조금을 유용한 경로식당 운영 자생단체 전 임원 2명을 검찰에 송치했다.ⓒ뉴스프리존DB

[부산=뉴스프리존] 오태영 기자=부산시 특별사법경찰이 기초자치단체로부터 수탁받아 운영 중인 경로식당에 유령직원을 등재해 인건비 보조금을 허위로 타내는 등의 수법으로 보조금 약 3천300만 원을 유용한 자생단체 전직 임원 2명을 적발했다.

특사경은 2일 이들 자생단체 전직 임원 2명에 대해 사회복지사업을 위반 혐의를 적용, 검찰에 기소 의견으로 송치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피의자의 친인척이나 동네 지인을 경로식당 종사자로 허위 등재해 자신들의 명의로 인건비 수령하고, 실제 구매하지 않은 쌀을 구매한 것처럼 허위로 꾸며 구매대금을 편취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종사자 명의로 가입한 상해보험에서 발생한 환급금을 개인 명의 계좌로 받거나, 지역 공기업 등에서 후원받은 쌀을 무단 반출한 혐의도 받는다.

부산시는 지난해 ▲취약계층 지원 목적으로 사용돼야 할 1억 2천만여 원의 자금을 자신과 특수관계자의 주머니로 챙긴 복지시설 법인 대표이사 ▲공개채용 절차를 거치지 않고 아들을 복지시설의 시설장으로 채용해 보조금으로 3천 7백만여 원의 인건비를 타낸 복지시설 대표이사 등을 총 16건 39명의 복지 부정사범을 검찰에 송치한 바 있다.

부산시는 지난해 특별사법경찰과 내에 복지전담수사팀을 신설해 복지위반 사범에 대한 수사를 집중하고 있다.

김경덕 부산시 시민안전실장은 “누수 없는 복지서비스 전달과 음지에서 열정을 가지고 근무하고 있는 복지시설 종사자들이 상대적 박탈감을 갖지 않도록 문제 있는 기관만을 위주로 집중수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복지 관련 부정·비리 신고나 제보는 부산시 홈페이지 위법행위 제보나 카카오톡 채널 부산시청복지부정수사팀, 부산시 익명 제보 대리 공익제보지원 변호사단등을 활용하면 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