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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수출시장] 한국 제품 69개..국가 순위 11위 '역대 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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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수출시장] 한국 제품 69개..국가 순위 11위 '역대 최고'
  • 윤재식 기자
  • 승인 2021.03.07 12:5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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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재식 기자]= 세계 수출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한 우리나라 제품이 2019년 기준 69개로 조사됐다. 세계 순위도 전년 대비 두 계단 상승한 11위를 기록했다.

이는 세계 1위 품목 조사를 시작한 2002년 이래 가장 높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7일 발표한 '세계 수출 시장 1위 품목으로 본 우리 수출 경쟁력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세계 1위 품목 수는 전년보다 7개 증가한 69개로 집계됐다.

새로 1위에 새로 오른 품목은 16개, 1위에서 밀려난 품목은 9개였다.

품목별로는 화합제품류(27개)와 철강·비철금속류(18개)가 전체의 65.2%를 차지했다.

1위 품목에 새롭게 진입한 16개 품목은 전자기기류로, 반도체를 이용한 데이터 저장장치인 솔리드스테이트 드라이브(SSD, 47억1천만달러), 화학제품류인 산화금속산염(19억6천만달러), 철강·비철금속류인 열간압연제품(16억3천만달러) 등 수출 금액이 큰 품목이 다수 포함됐다.

특히 SSD는 2020년 처음으로 수출 100억 달러를 돌파하며 한국의 차세대 수출 동력으로 자리 잡고 있다.

주요국 세계 수출시장 점유율 1위 품목 수 추이 [무역협회 제공]
주요국 세계 수출시장 점유율 1위 품목 수 추이 [무역협회 제공]

 

2019년 기준 세계 수출시장 점유율 1위 품목이 가장 많은 국가는 중국(1천759개)으로 5년 연속 1위에 올랐다. 다음으로는 2위 독일(654개), 3위 미국(520개), 이탈리아(217개) 순이었다.

도원빈 무역협회 연구원은 “우리나라의 세계 1위 품목 수가 증가함과 동시에 주요 중국, 일본 등과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면서 “해외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늘려 경쟁국과의 격차를 벌리기 위해 제품의 경쟁력 제고와 차별화 전략을 수립하는 데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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