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 ‘버려야 할 일’ 업무보고 눈길
화요간부회의 이색 진행, 불필요한 기존 업무보고 형식 탈피
‘종이없는 회의’ ‘페이퍼리스 사무실’ ‘제안창구 일원화’ 등 보고
보고문화 혁신, 상사의전 폐지 등 익숙한 관행 탈피도 공유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9일 오전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화요간부회의를 주재하고 광주 미래 도약을 위한 실효성 있는 대선 공약을 발굴해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광주광역시
이용섭 광주광역시장이 9일 오전 시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화요간부회의를 주재하고 광주 미래 도약을 위한 실효성 있는 대선 공약을 발굴해줄 것을 당부하고 있다./ⓒ광주광역시

 

[호남=뉴스프리존]박강복 기자=“저희 실은 ◯◯◯을 하지 않겠습니다” “저희는 ◯◯◯를 버리겠습니다”

9일 열린 광주광역시 화요간부회의는 기존의 주요 업무보고 형식에서 벗어나 ‘버려야 할 일’을 보고하는 이색적인 방식으로 진행돼 눈길을 끌었다.

이는 이용섭 시장의 지시에 따른 것으로, AI광주답게 급변하는 시대 흐름으로 불필요해지거나 중요도가 떨어진 업무를 과감히 없애고 새롭게 등장한 행정수요에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조치다.

먼저 혁신소통기획관은 코로나19 확산 및 비대면 수요 증가로 오프라인 강연이 축소되고 온라인으로 전환되는 추세에 따라 지식공유플랫폼인 ‘아리바다’의 콘텐츠 촬영 및 제작을 종료하겠다고 보고했다. 내년부터 비예산 사업으로 전환해 서비스는 지속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또 ‘광주혁신참여단’의 혁신제안과 ‘바로소통광주’의 정책제안의 참여방법과 성격이 유사함에 따라 바로소통광주로 일원화 하겠다고 보고했다.

인공지능산업국은 일일행사 작성 등 관례적 업무를 폐지하고 앱을 이용한 실시간 일정관리 및 실시간 업데이트로 대신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장기적으로 페이퍼리스(paperless) 사무실을 지향해 탄소중립 실현에도 일조하겠다는 계획도 공유했다.

여성가족국은 주요 자료를 국 공유디스크에 실시간 업로드 해 공유함으로써 과도한 자료요구를 줄이고 작성시간을 절감하겠다고 밝혔다.

총무과는 ‘종이없는 회의’를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화요간부회의부터 별도의 회의자료 출력없이 노트북을 활용하는 스마트회의로 진행했다. 종이를 아끼면서 그만큼 탄소배출을 줄일 수 있어 친환경 가치를 실현할 수 있고 비용절감 및 업무 간소화에도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밖에 실·국 공통적으로 효율적인 회의문화 조성, 보고체계 단순화, 불필요한 의전 폐지 등을 제시했다.

광주시는 오늘 보고된 내용의 타당성을 점검하여 실천하고 행정환경의 변화로 불필요해진 업무를 지속적으로 발굴해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이용섭 시장은 “디지털 및 비대면 시대의 도래 등으로 우리 사회와 행정환경이 급변하고 있는데 기존의 익숙한 환경에 여전히 갇혀 있는 경우가 있다”면서 “AI광주답게 불필요해지거나 중요도가 떨어진 업무는 과감히 폐지 또는 축소하는 등 업무의 재구조화를 통해 새로운 행정수요에 행정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