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산형성 지원사업 ‘희망키움통장’대상자 모집
- 月 최대 66만원 적립…요건 충족 시 최대 2800만원

산청군은 자립을 희망하는 저소득층의 목돈 마련을 돕는 ‘2021년 자산형성 지원사업’의 대상자를 모집한다.(희망키움통장 홈페이지 이미지)/ⓒ산청군
산청군은 자립을 희망하는 저소득층의 목돈 마련을 돕는 ‘2021년 자산형성 지원사업’의 대상자를 모집한다.(희망키움통장 홈페이지 이미지)/ⓒ산청군

[경남=뉴스프리존] 정병기 기자= 경남 산청군은 자립을 희망하는 저소득층의 목돈 마련을 돕는 ‘2021년 자산형성 지원사업’의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10일 밝혔다.

‘자산형성 지원사업’은 일하는 기초생활수급자와 차상위계층 가구의 자산형성과 자립을 지원하기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모두 5가지 사업이 추진되며, 이 가운데 희망키움통장(I), 내일키움통장, 청년희망키움통장은 오는 18일까지 모집한다. 희망키움통장(Ⅱ)과 청년저축계좌는 오는 5월 중 모집할 예정이다.

희망키움통장(I)은 생계·의료급여 수급가구를 대상으로 한다. 통장 가입 기간인 3년 간 근로하고 매월 5만원 또는 10만원을 저축하면 가구 소득에 비례해 근로소득장려금(4인 가구 기준 월 최대 66만3000원)이 적립된다. 만기 시점에 수급가구에서 벗어나면 최대 약 2800만원을 지원한다.

내일키움통장은 자활근로사업단에서 월 근무일수 12일 이상 성실히 참여하는 자활근로자를 대상으로 한다. 매월 20만원(5만원 또는 10만원 선택가능)을 저축하면 만기 시점에 요건을 충족할 시 최대 2340만원을 지원한다.

요건은 ▲통장 가입 후 3년 이내 탈수급 ▲일반노동시장으로 취·창업 ▲대학교 입·복학 ▲자격증 취득 중 하나를 만족해야 한다. 또 교육 및 사례관리 기준을 충족하면 된다.

청년희망키움통장은 일하는 생계급여 수급 청년(만 15~39세)을 대상으로 한다. 통장 가입 기간 3년 동안 근로하면 본인 적립 없이도 매월 소득의 45%가 근로소득장려금(월 최대 53만8000원)으로 적립된다. 만기 시점에 탈수급 시 최대 약 2600만원을 지원한다.

가입을 희망하는 경우 주소지 읍·면사무소에서 신청하면 된다. 자세한 문의는 산청군청 주민복지과 또는 산청지역자활센터로 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주민들의 일하고자 하는 의욕을 높이는 한편 자산형성의 기반이 되는 목돈마련을 지원하기 위해 매년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며 “현재 근로중인 저소득층 가구와 청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해 보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