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수조작 행위 명백한 대국민사기…조선일보 등 부당 보조금 환수해야"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미디어·언론 상생TF 단장 등 소속 위원들이 11일 서울 여의도 ABC협회 부수조작 사건과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정현 기자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미디어·언론 상생TF 단장 등 소속 위원들이 11일 서울 여의도 ABC협회 부수조작 사건과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정현 기자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1일 조선일보 등 일간신문위 한국ABC협회 부수조작사건과 관련해 수사당국을 향해 언론정상화를 위해 신속하고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또한 공정한 신문부수 조사를 위한 입법도 조만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노웅래 민주당 미디어·언론 상생TF 단장 등 소속 위원들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최근 한국ABC협회 직원의 내부고발을 통해 조선일보 등 일간신문의 유료부수가 조작돼 온 것으로 드러났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들은 "문체부가 일부 지국을 현장 실사한 결과 유료부수는 약 50% 정도로 ABC협회가 공시한 유료부수 98%와는 두 배에 가까운 격차가 났다"며 "이를 토대로 보면 협회가 밝힌 2019년 조선일보 유료부수 116만 부 중 절반인 58만 부만 실제 유료부수였던 셈"이라면서 설명했다.

그러면선 "이로 인해 조작된 뼝튀기 부수를 기준으로 정부 보조금이 부당 지급되고 정부와 일반기업의 광고단가가 부풀려 산정됐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문체부의 조사에 따라 계산하면 조선일보의 경우 2배 이상 부풀려진 조작 부수를 통해 지난 5년간 최소 20여억원의 국가 보조금을 부당수령했을 것으로 추정된다"고 말했다.

또한 "부풀려진 부수를 기준으로 정부광고의 등급을 산정한다는 사실까지 감안하면, 조선일보가 부당 수령한 금액은 공익광고비까지 합해 수백억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 미디어·언론 상생TF 소속 위원들은 "ABC협회와 신문사의 유착과 이로 인한 부수조작 행위는 명백한 대국민사기며, 우리 언론계의 신뢰를 무너뜨리는 행위"라며 "이를 바로잡기 위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근 민생경제연구소 등 시민단체들은 부수 조작을 한 ABC협회와 조선일보 등을 고발한 바 있는데 수사당국은 신속히 수사에 착수해야 한다"며 "수사 지연은 ABC협회와 관련 신문사가 자료를 은폐할 시간만 벌여줄 뿐이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부수조작의 근거가 된 24개 지국부터 수사를 시작하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관리감독기관인 문체부는 눈치보지 말고 사무검사 결과에 따른 제재조치화 부수조작 방지를 위한 개혁발안을 조속히 발표하라"면서 "아울러 조작돼 부풀려진 부수로 국가보조금, 광고비를 부당 수령한 부분은 철저히 조사해 즉각 환수 조치해야 한다"고 힘줘 말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미디어·언론 상생TF는 노웅래 단장과 양기대 총간사를 비롯, 김승원·최인호·정필모·허종식·정태호·김영호·민형배·윤영찬·이병훈·양경숙·고민정·한준호·전용기·박수현·조한기·남영희 의원이 위원으로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