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당 "진정한 토착왜구가 박영선, 도쿄시장이 더 어울려" "'더불어가해당'의 후보는 사퇴하라"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부터 사퇴하라. 당신의 존재 자체가 피해자에게는 공포"

이경선 "주택국장 전결사항? 제4조 5항을 보라..오 후보 시장아니셨나?"

[정현숙 기자]= 박원순 고소인의 전날 기자회견이 보궐선거를 앞둔 정치개입 임이 확연히 드러났다는 시각이다. 국민의힘은 기다렸다는 듯 고소인의 발언을 화두로 삼아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 남편이 도쿄에 아파트를 소유하고 있다면서 사퇴를 주장하고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의 내곡동 땅 투기를 덮는 맞불 전략을 펼쳤다.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와 박성중 서울시당 위원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서울 국회의원 및 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와 박성중 서울시당 위원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서울 국회의원 및 당협위원장 연석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박 전 시장의 피소 사실을 유출한 남인순 의원과 '피해호소인'이라는 용어를 쓴 의원들이 박 후보 캠프에서 퇴출되지 않았고, 피해자에 대한 민주당 측 인사들의 가해성 발언도 이어지고 있다"라며 "권력의 폭주와 오만을 4월7일 선거에서 응징해달라"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는 전날 밤 박 후보가 사과문에서 '제가 모든 것을 짊어지고 가겠다'고 말한 것에 대해 "자신의 말에 책임을 지고 서울시장 후보부터 사퇴하라. 당신의 존재 자체가 피해자에게는 공포"라고 비야냥 댔다.

배준영 대변인은 "사과 자체가 2차가해 수준"이라며 "'더불어 가해(加害)당'의 서울시장 후보는 양심이 있다면 사퇴하라"고 언성을 높였다.

김미애 비대위원은 "민주당에서 서울시장이 나올까 두려워하는 박 시장 권력형 성범죄 피해자에게 박 후보는 어떤 말을 할 수 있나"라며 "진정으로 피해자를 보호하고자 한다면 명예로운 사퇴로 피해자 호소에 응답해달라"고 압박했다.

성일종 비대위원은 "최근 지지율 하락으로 궁지에 몰린 민주당이 오세훈 후보 내곡동 땅에 대한 정치공세를 계속한다"라며 "오 후보 부인 명의 땅을 문제 삼으려면 박영선 후보 남편 명의인 도쿄도 미나토구 아카사카에 위치한 고급아파트도 문제 삼아야 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박 후보는 지금까지 일본 정부에 바친 세금 액수를 공개하라"며 "일본에 세금을 꼬박꼬박 바치는 박 후보에게는 서울시장 아니라 도쿄시장이 더 잘 어울린다. 도쿄시장 박영선의 탄생을 기대하겠다"라고 비꼬았다.

국힘당이 고소인의 기자회견과 새삼 박영선 후보의 도쿄아파트를 들춰내 화력에 불을 지피고 있지만 역풍이 불 조짐이다. 고소인이 8개월만에 새삼 별다른 추가 물증도 없이 국힘당 쪽 여성단체와 함께 보궐선거를 앞두고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당은 찍지 말라는 노골적 정치 개입 발언으로 선거법위반으로 고발당할 처지에 놓였다. 아울러 박영선 후보의 도쿄아파트도 이명박 정권의 '정치탄압'의 증빙이 되기 때문이다.

박영선 후보는 2019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인사청문회에서 국제변호사인 남편 명의로 된 도쿄아파트 구입에 관한 해명을 이미 한 바 있다. 이미 다 알려진 사안인 데도 오세훈  후보의 계속되는 땅투기 의획의 거짓말을 물타기 하려는 의도가 다분하다는 지적이다.

박 후보는 당시 청문회에서 “남편이 이명박 정권 때 BBK와 관련해서 사찰을 받아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일본으로 쫓겨났다”라며 “남편이 일본에서 취직하게 됐는데 처음 몇 개월간 렌트비를 내고 살다가 낭비라고 생각해서 아파트를 구입했다”라고 설명했다. 도쿄의 월세 비용은 굉장히 높은 수준으로 가성비로 따지면 구입이 났겠다는 판단을 한 것이다.

국힘당은 정치탄압의 치부인지도 모르고 박 후보를 사퇴로 몰고있다. 하지만 오세훈 후보의 거짓말은 할 말을 잃게 할 정도다. 오 후보는 자신의 거듭된 거짓해명 논란에 이어 이번엔 관련 규정 등을 근거로 '국장 전결사항이라 몰랐다'고 했다. 하지만 지방공기업법 제49조에 따르면 이 것도 거짓말로 드러났다.

오 후보의 거듭된 발뺌에 이경선 민주당 서울시의원은 17일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해당 사업 자체가 규정상 전결사항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그는 '보금자리주택 건설 등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을 언급하며 "제4조 5항을 보라"고 했다.

이 시의원은 "지방공사 주택지구의 지정을 제안하려면 관할 특별시장을 거쳐야 한다"는 내용을 강조하며 "오 후보님, 시장이 아니셨던 겁니까"라고 물었다. 박 후보 캠프 김한규 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국장) 전결사항이라 몰랐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을 뿐더러, 서울시장으로선 절대 용납될 수 없는 무책임한 말"이라고 비판했다.

진성준 “서울시장 직인 찍힌 공문 국토교통부에 제출됐는데 ‘몰랐다’고 시치미 떼냐"

서울시 부시장 출신 진성준 의원도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오세훈 후보, 가당치 않은 거짓말을 당장 집어치우라"고 했다. 진 의원은 오 후보는 서울시장 시절인 2008년 10월 국회 국정감사에서 이명박 정부의 서울권역 그린벨트 해제 계획을 두고 "바람직하지 않다는 의견을 견지하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진 의원은 "해당 지구는 이명박 서울시장이 2006년 국민임대주택지구 지정 신청을 했다가 환경부 반대 등으로 부결됐다. 정권이 바뀌었다고 해서 실무자가 함부로 추진할 수 없다"라며 "서울시장이 그린벨트 해제 정책에 부정적인 견해를 밝히는 상황에서 시장의 승인 없이 실무자가 그린벨트 해제를 전제로 하는 내곡동 택지개발을 함부로 결정할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그는 “오세훈 후보의 내곡동 땅이 2009년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지정된 것은 오세훈 후보가 서울시장 3년 차에 있었던 일”이라며 “서울시장의 직인이 찍힌 ‘지구 지정 신청’ 공문이 국토교통부에 제출되었다. 그런데 이것을 어찌 몰랐다고 시치미를 떼냐”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규모 택지개발사업은 서울시장에 보고되고 결재를 얻는다"라며 "그것이 정상적인 일이다. 저도 짧게나마 서울시정을 경험한 바 있다. 정무부시장임에도 그보다 훨씬 작은 사업들을 다 보고받았다”라고 밝혔다.

진 의원은 “노무현 정부 시절에 주택지구가 지정되었다는 오세훈 후보의 해명이 새빨간 거짓말인 것처럼, 이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다는 해명 역시 새빨간 거짓말”이라며 “오세훈 후보에게 다시 묻는다. 증언이 나오면 후보직을 사퇴하시겠냐”라고 물었다.

민주당은 내곡동 땅투기 의혹과 관련해 오 후보가 거짓해명을 일삼고 있다며 이날 오후 검찰에 고발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