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 읍면 각종 건설사업 본격 추진 시작
- 합동설계반 283건 설계…6억2300만원 절감

산청군이 올해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해결에 158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신기 널밭골 석축 설치공사)/ⓒ산청군
산청군이 올해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해결에 158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신기 널밭골 석축 설치공사)/ⓒ산청군

[경남=뉴스프리존] 정병기 기자= 경남 산청군이 올해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해결에 158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고 19일 밝혔다.

군은 지난해 말부터 각종 건설사업의 조기발주를 위한 ‘합동설계단’을 운영한 결과 도로, 하천, 농업기반 등 283건(자체설계 241건, 용역설계 42건)의 설계를 완료했다.

군은 각 읍면의 소규모 주민숙원사업을 비롯해 지역 내 각종 건설사업을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합동설계단은 안전건설과장을 단장으로 군청과 각 읍면 시설직 공무원 27명을 3개반으로 편성해 운영됐다.

설계단은 올해 본예산 사업중 5개 분야(건설행정, 도로, 하천, 농업기반, 상수도)의 자체·용역설계 작업을 마무리했다.

군은 합동설계단 운영을 통해 조사측량비와 실시설계비 등 6억2300만원의 예산을 절감했다.

합동설계단 운영은 소규모주민숙원사업의 영농기 이전 사업발주로 영농편의 향상은 물론 지역주민의 불편 최소화, 재정 신속집행으로 지역경제 활성화 등 많은 이점이 있다.

또 공무원의 실무경험 축적으로 직무역량 향상에도 큰 도움이 된다.

군 관계자는 “이번 합동설계단 운영을 통해 직접 현장에서 주민들의 의견을 듣고 사업 설계에 반영하는 기회를 얻을 수 있었다”며 “앞으로 신속한 착공 추진으로 지역경제 활성화와 주민 생활불편 해소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