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폭행을 가 한 장면(바닦에 한국일보와 매일경제기자가 누워있다.

[뉴스프리존= 손상철기자] 방중 일정을 취재하던 기자들이 중국 측 경호원들에게 폭행당한 사건에 대해서 중국 외교부가 우발적 불상사였다며 진상 파악 뒤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강경화 외교장관이 전날 왕이 부장에게 이번 사건과 관련한 유감 표명을 했을 때 왕이 부장이 이런 반응을 보였다고 소개했다.

외교부는 어제(14일) 강경화 외교장관이 왕이 부장에게 사건과 관련해 유감 표명과 함께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고, 왕이 부장이 이같이 답변했다고 전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방중 일정을 취재하던 사진기자들을 중국 측 경호원들이 폭행한 사건에 대해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심각한 문제라는 데 공감을 표했다. 그는 강 장관이 왕이 부장에게 "책임자 처벌, 철저한 수사, 재발 방지 등을 요청했다"고 전했다. 강 장관의 요청에 대해 중국 외교부 아주국 부국장은 전날 밤 상부의 지시라면서 3가지 요지의 입장을 우리 측에 전달해 왔다. 중국 외교부는 관련 부서에 진상 조사를 요구했고 사실관계가 파악되면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우리 측에 알려왔다.

중국 측은 우선 "이번 사안에 대해 중국 외교부로서는 관련 부서에 긴급히 진상조사를 요청하고, 관련 조사를 독려하고 있다"면서 "진상파악 뒤 필요한 조치를 검토할 예정"이라고 전해왔다고 이 당국자는 밝혔다. 기자단은 “청와대는 이번 사태의 원인을 면밀히 분석하고 취재지원과 경호영역에 문제가 없었는지를 따져봐야 한다”며 “사진기자들은 전날 오후 행사를 취재하는 과정에서 중국 경호원들의 과잉통제를 접한 뒤 이에 강력히 항의하고 이를 춘추관을 통해 청와대 측에 조치를 요구한 바 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취재과정에서 사고가 발생할 위험성이 예고됐음에도 사진기자들의 요구는 받아들여지지 않았고, 결국 이튿날 결코 있어서는 안될 불미스런 사태가 나타나고 말았다”라며 “대통령을 근접 취재하는 취재진이 상대국 경호원들에 의해 집단폭행을 당하고 있는 상황에서 도움의 손길을 내밀어 줄 우리 측 경호인력이 단 한 명도 없었다는 사실에 참담함을 느낀다”고 개탄했다. 이번 폭행 사건은 중국 공안 측에 공식 접수됐고, 어젯밤 폭행당한 사진 기자들이 조사를 받았다. 앞서 전날 문 대통령이 참석한 한중 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에서 한국일보와 매일경제 소속 청와대 출입 사진기자 2명이 별다른 이유 없이 문 대통령 취재를 막는 중국 측 경호원들에 항의하다가 집단 폭행을 당했다.

폭행당한 사진기자들은 이날 오후 5시께 인천공항에 도착하며, 곧바로 서울대병원으로 이동해 치료를 받을 예정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피해) 기자들에 필요한 절차를 지원할 예정"이라며 "임성남 1차관이 기자들에게 가서 위로를 표명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