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뉴스프리존]김원규 기자= 부산 재개발의 대표 사업지 가운데 하나인 해운대구 우동3구역 주택재개발정비사업조합(이하 우동3 조합)이 시공사 교체를 기정사실화 하면서 건설업계가 촉각을 세우고 있다. 

우동3 조합은 23일 대의원회의를 오는 3월 31일 소집한다고 공고하면서 ▲정비업체 ▲설계자 ▲시공사 계약해지의 안건 등을 상정했다.

앞서 우동3구역 사업은 지난 2016년 HDC현대산업개발-대우건설 컨소시엄이 GS건설-포스코건설 컨소시엄과 경쟁해 시공사로 선정됐다.

하지만 지난 2월 1일 임기를 시작한 새로운 조합 집행부가 HDC현대산업개발 대우건설 사업단(이하 시공사)이 전임 집행부의 적폐에 미필적 고의가 있다며 계약해지 수순을 밟으면서 우려감이 높아진다.

계약해지가 현실화 되었을 경우 상당 기간 사업시행이 지연되는 것은 물론 각종 쟁송 또한 불가피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조합원들에게 돌아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기 때문이다. 

“사업방향성의 기조는 정해졌다. 시공사 교체로 간다”

우동3 구역이 시공사 계약해지를 둘러싸고 갈등의 파고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 2월 1일 임기를 시작한 박용한 조합장이 시공사 계약해지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 그는 지난 2월 19일 한 대의원과의 대화에서 “사업방향성의 기조는 정해졌다. 시공사 교체로 간다”고 공언한 것으로 알려진다.  

우동3 조합은 지난해 11월 해임총회 직후부터 전임 집행부의 적폐를 청산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공사와 비공식 협의를 5~6회 진행했다. 또 새로운 집행부가 구성된 후에도 2월 4일, 15일, 19일 등 3차례 진행했다.

하지만 이 같은 협의에도 불구하고 조합과 시공사의 간극은 좁혀지지 않았다.

박 조합장은 “시공사가 협력업체의 계약해지에 대한 협조에 노력한다고 했지만 최종 협의일인 2월 19일에는 시공사가 관여할 수 없다는 책임 회피용 법률자문서를 제출하여 조합원을 기만하는 행위를 보였다”면서 더 이상의 협의를 거부했다. 

이어 시공사 교체 등과 관련한 설문조사 준비를 시작했다. 시공사는 이에 맞서 새로운 제안서를 제시하면서 자신들의 의견을 배제한 채 설문조사를 강행하려 한다는 이유를 들면서 자체 설명회로 맞섰다. 

시공사는 “최종제안 및 특화 설계가 부족하다면 그 즉시 저희 스스로 우동3구역을 떠나도록 하겠다”고 까지 공언 하면서 새로운 제안서를 내밀었다.

시공사는 ▲공사비 평당 500만 원 이하를 약속 ▲최저 이주비 세대당 2억5천만원 ▲이사비용 세대당 8,000만원 중 6,000만원 선지급 등을 제안했다.

또 마감재와 관련해서는 ▲이태리 또는 독일산 명품 주방기구, 세라믹 아트월, 원목마루 ▲독일산 시스템 창호적용 ▲프리미엄 수전 일체 ▲빌트인 와인셀러, 스타일러, 전동 커튼 등을 각각 제시했다. 

시공사는 또한 유지 시와 교체시를 비교해서 설명했다. 즉 시공사 유지 시에는 부당계약 용역업체 계약해지 및 재선정 등을 감안하면 사업시행인가 까지는 1년 4개월을 예상했다.

이와 반해 시공사 교체 시에는 시공사 및 부당계약 용역업체 계약해지 및 각종 쟁송 재선정 등을 감안할 때 사업시행인가 까지는 2년 5개월 보름 이상을 예상했다.

두 가지 경우를 따졌을 때 1년 1개월 이상 차이가 나는 셈이다. 이처럼 당근과 채찍을 들고 나선 시공사의 간곡한 설득에도 불구하고 조합은 입장을 바꾸지 않았다.

박용한 조합장은 시공사의 새로운 제안에 대해 “시공사의 이사비, 이주비, 사업촉진비 제안은 조합원을 우롱하는 감언이설에 불과하다”고 일축하면서 설문조사를 밀어붙였다.

시공사와 박용한 조합장이 날카롭게 신경전을 펼치는 가운데 진행된 설문조사는 저조한 참여율을 나타냈다. 2월 24일부터 3월 2일까지 진행된 설문조사결과 전체 조합원 과반수를 조금 넘는 550명 참가에 그친 것. 다만 참여자들은 시공사 교체의 건에 찬성 481명으로 87.4%로 조합을 지지했다. 

불참자와 투표참여후 반대자를 헤아린다면 조합원들의 속내는 시행사 교체 보다는 신속한 사업진행을 원한다고 해석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조합은 협상 경과보고 및 시공사 제안의 실체 분석 및 경과보고 등을 통해 시행자 계약 해지에 한 걸음 더 나아갔다. 이어 23일에는 총회전 마지막 수순으로 오는 31일 대의원회의에 시행사 계약해지 안건을 상정하기에 이르렀다. 

조합이 시공사 계약 해지를 밀어 붙이고 있는 가운데 우려의 목소리는 더욱 커지고 있었다.

한 대의원은 조합원 카페에 올린 글을 통해 “시공사 교체라는 맹목적인 목표를 두고 의견을 모은다면 직무대행체제에서 받은 시공사의 제안서를 투명하게 공개하여 조합원들의 민심을 먼저 받들고 교체 또는 유지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이런 전제가 없고 교체 후 다른 제3의 시공사가 온다고 가정을 한다면 지금 객관적 제안서에 버금가는 제안을 한다는 보장적 안전장치가 마련되어 있는지?”라고 따졌다.

계속해서 “또한 그 시공사가 500만 원 이상의 공사비를 요구하면 지금의 조건과 다르지 않게 우리의 재산권을 지킬 수 있는지, 미래예측 가능한 객관적 지표가 뒷받침 되고 있지 않는 것 에 대한 두려움이 더 크다”고 지적했다.

또 “총 3회의 공식적 만남을 통해 지속 가능한 협의나 구체적 현실 가능한 제안을 수용할 자세가 되어 있었는지 되묻지 않을 순 없었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 같이 꼬집은 후 "시공사와 조합 간에 도급계약서 내에 시공사가 추천한 협력업체를 책임지고 계약을 해지 하겠다는 내용을 기재 하고 공증까지 받아오라고 한 것은 시공사와 협력업체가 담합을 했다는 증거로 인정하라는 모습인데 그걸 이행할 시공사가 어디 있겠습니까?”라고 따졌다.

또 다른 조합원은 지난 2월 19일 조합장이 말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는 ‘사업방향성의 기조는 정해졌다. 시공사 교체로 간다’는 말과 관련해 “정말 이 말을 했다면 조합원의 뜻과 상관없이 본인 고집대로 또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해 중차대한 시공사 교체 건을 밀어 붙이고 있는 셈“이라고 강한 불만을 표출했다.

관계자들도 이 같은 우려에 공감하는 것은 마찬가지였다.

정비업계 관계자는 23일 <인터넷언론인연대> 취재본부와의 취재에서 “제안 내용을 살펴보면 현산 컨소 입장에서 보면 상당히 파격적이고 회사 원가에도 부담이 될 수 있는 조건임에도 사업지 사수 때문에 사활을 걸고 제안한 것인데 신 조합이 이를 전혀 받아들이지 않는지 이해하기 힘들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런 제안은 서울 강남에서도 없었다”면서 “현산 컨소가 제안한 것 보다 더 좋은 조건으로 제안할 건설사가 있겠는지는 의문”이라고 꼬집었다.

건설사 출신의 또 다른 정비업계 관계자도 비슷한 견해를 나타냈다.

그는 23일 전화취재에서 “새로운 건설사를 선정하게 되면 그 비용도 만만치 않고 이주 철거 및 분양하는 시기도 더 늦어질 것”이라면서 “그렇게 되면 조합원들의 재산권에 상당한 침해를 가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동3구역 시공사 교체 움직임에는 특정 건설사가 배후에 있다는 설이 업계에 파다하다”면서 “만약 무리하게 시공사 교체를 강행하려 할 경우 민형사 등 문제로 큰 혼란이 불가피 할 것으로 본다”고 전망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