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태희 MB정부 비서실장

[뉴스프리존=손상철기자] 이명박 정부 당시 임태희 대통령비서실장과 청와대 수석들이 국가정보원으로부터 연예인 불법사찰 문건을 직접 보고받았다는 보도가 나왔다.

경향신문은 2011년 7월 국정원이 작성한 ‘등록금 집회 참가 연예인 신원사상’ ‘좌파 연예인들의 등록금 불법시위 참여 제어’ ‘MBC 좌편향 출연자 조기 퇴출 확행’ 등의 문건에 이같은 내용이 적혀있는 사실을 확인했다고 15일 보도했다. 신문은 국정원 블랙리스트 실행에 이 전 대통령 최측근 인사까지 가담한 정황이 드러나면서 이 전 대통령 개입이 의심된다고 전했다.

문건에 따르면 당시 원세훈 전 국정원장은 정부 비판적 활동을 해오던 배우 김여진 김규리(김민선)씨와 가수 고 신해철, 윤도현씨, 방송인 김미화씨 등을 ‘강경 좌파’로 분류하고 이들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출연 중이거나 출연이 예정된 방송에서 하차시키는 공작을 했다.

해당 문건들은 임태희 이명박 정부 당시 대통령비서실장을 비롯해 권재진 당시 민정수석(64), 박범훈 교육문화수석(69) 등 고위 관계자들도 받아본 것으로 알려졌다. 사정당국 관계자는 “국정원 문건은 통상 국정원 차장, 원장을 거쳐 유관 부처 및 수석실에 배포되는 구조”라며 “그러나 연예인 사찰 문건을 비롯한 일부 문건은 수석실을 거치지 않고 대통령 비서실장에게 직접 보고가 올라갔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국정원이 불법사찰한 문건을 청와대에 보고하거나 먼저 청와대에서 요청이 오면 국정원이 작성해 보고가 이뤄지기도 했다”고 했다.

국정원 적폐청산 태스크포스(TF) 조사 결과에 따르면 권 전 수석은 2010년 8월 ‘좌편향 연예인의 활동 실태 및 고려 사항 파악’, 2011년 12월 ‘마약류 프로포폴 유통 실태, 일부 연예인을 중심으로 급속하게 확산되고 있다는 소문 확인’을 국정원에 각각 지시한 혐의도 받고 있다. 누리꾼들은 “총만 안들었다 뿐, 국가권력을 악용해 국민을 학살한거나 다름없다” “잡범 방에 쳐 넣어라” “비서실장이 보고 받았는데 이명박이 몰랐을리가 없죠” 등 분노의 목소리를 높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