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 속초= 김진기자] 속초시는 겨울 가뭄이 장기화 되면서 상수원 부족현상이 우려됨에 따라 원수 확보대책 및 절수홍보 등 비상급수대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속초시의 2017년 12월까지의 강수량(1,198.8mm)은 평년(최근 30년간)   강수량(1,402.1mm)의 85.5% 수준이며, 11~12월 강수량(41.7mm) 또한 평년 동기(117.0mm)대비 36.0% 수준으로 겨울 가뭄이 장기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속초시는 갈수기 안정적인 급수대책 마련을 위해 비상급수대책을 수립하여 기상상황에 따른 단계별 원수확보 및 고지대 급수 불량지역 운반급수 계획과 비상취수원(암반관정 등) 가동을 위한 급수시설 관리대책을 수립하는 등 주민불편을 최소화하고 안정적인 수돗물을 공급하고자 행정력을 총동원하고 있다.

속초시는 현재, 시민 절수 홍보를 강화하고 비상취수원 및 주요배수관로 점검 등을 실시 중에 있으며, 내년 1월중순까지 무강우가 지속되는 경우에는 불가피하게 제한급수를 검토해 실시하고 고지대 수압불량지역 지원용 생수확보 및 급수운반 차량을 이용하여 상수를 공급할 계획이다.

속초시 관계자는 “현재까지는 수돗물이 정상적으로 공급되고 있으나 겨울 가뭄이 장기간 지속될 경우 2015년 6월에 시행되었던 제한급수와 같이 막대한 불편을 겪게될 것으로 예상되오니 평시에도 한방울의 물이라도 아껴쓰는 습관을 생활화하여 절수운동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