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9일부터 오는 4월 11일까지 2주간 시ㆍ구ㆍ경 합동 집중점검 실시

대전시의 2019 회계연도 결산결과 자산은 늘고 빚은 줄어들었다. 자산이 증가한 주요 요인은 주민편의시설 및 사회기반시설 확충과 현금성자산 등이 증가한 결과로 분석이다./ⓒ이현식 기자
대전시는 최근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는 유흥시설 및 식당 등이 밀집한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지난 29일부터 오는 4월 11일까지 2주간 시·구 및 경찰 합동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특별점검을 실시한다./ⓒ이현식 기자

[대전=뉴스프리존] 이현식 기자= 대전시는 최근 집단감염이 발생하고 있는 유흥시설 및 식당 등이 밀집한 취약지역을 중심으로 지난 29일부터 오는 4월 11일까지 2주간 시·구 및 경찰 합동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특별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별점검은 유흥시설, 식당 등의 방역을 강화함으로써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자칫 느슨해지기 쉬운 사회적 분위기를 바로 잡고, 감염병 지역 확산을 차단하기 위해 시행됐다.

특히, 이번 점검에서는 이번주부터 강화되는 방역수칙을 집중적으로 점검하기로 했다.

이번에 강화된 방역수칙에 따르면, 다중이용시설을 방문하는 모든 출입자들은 전자 또는 수기 출입명부를 작성 하여야 하며, 대표로 작성하는 행위는 금지된다.

또한, 식당, 카페 등 다중이용시설 관리자는 일 1회 이상 소독을 실시하고 소독대장을 작성해야 하며, 동시간대 이용가능 인원을 게시하여야 한다.

한편, 대전시는 이번 특별점검과 별도로 지난 3월 29일부터 행안부 및 자치구와 합동으로 식당, 카페, 유흥시설 등 취약지역에 대하여 특별 방역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서구는 18개반 72명으로 구성된 자체 합동점검반을 편성하여 이번에 집단감염이 발생한 유흥시설 및 식당 등 감염병 취약시설에 대하여 대대적으로 특별점검을 실시하기로 하였다.

대전시에 따르면 이번 집단감염이 발생한 유흥시설과 식당에 대해서는 방역수칙 위반사항에 대하여 150만원의 과태료를 부과하고, 이와는 별도로 감염병 확산 예방을 위하여 2주간 집합금지 조치했다.

대전시는 앞으로도 감염병 예방을 위한 행정조치 위반 행위에 대해서는 과태료 부과 및 폐쇄명령 등 강력한 처벌과 함께 필요할 경우 구상권까지 청구하기로 했다.

또한, 해당 시설에서 집단감염 발생시에는 집합금지 등 더욱 강화된 조치를 적용하기로 했다.

한편, 대전시는 QR코드 활용이 어려운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하여 유흥시설, 식당, 카페, 목욕장 등 다중이용시설 25,000개소에 전화로 간편하게 인증하는‘안심콜’을 보급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전화 한 통화로 간편하게 개인정보 유출 우려 없이 다중이용시설 방문기록이 실시간으로 자동 인증된다.

대전시 정해교 보건복지국장은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시민들의 활동량이 증가하고 있다”라며, “집단감염 확산의 위험성이 상존하고 있는 만큼 불필요한 외출과 만남을 최소화하여 줄 것과 다중이용시설 방문시 마스크 쓰기, 거리두기, 출입자명부 작성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여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