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기피시설 고양시 떠넘기기, 더이상 안 통한다

이재준 고양시장이 서울시장 후보자 공개질의 서한문을 일산우체국에서 등기 발송하고 있다. ⓒ고양시
이재준 고양시장이 서울시장 후보자 공개질의 서한문을 일산우체국에서 등기 발송하고 있다. ⓒ고양시

[고양=뉴스프리존] 김태훈 기자=서울시장 재보궐선거가 하루 앞으로 다가왔다. 사전투표도 마치고 본격 결전이 시작되는 모양새다.

하지만 어느 후보도 인접 지역과의 상생에는 관심이 없다.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도 오세훈 국민의힘 후보도, 이재준 고양시장의 공개질의 서한에 묵묵부답이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최근,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등록한 후보자에게 서한을 보내 고양지역에 있는 서울시 화장장과 철도차량기지 등 기피시설과 각종 개발사업 등에 따른 고양시 피해대책을 공개 질의했던 바 있다.

질의에서 요구한 내용은 ▲고양시 내 기피시설 대책 ▲수색차량기지 고양시 이전 대신 상암지구-고양시 연계 개발 및 은평차고지 도심숲 조성 ▲대규모 주택개발 시 기피시설 자체 해결 ▲단기간 주택개발에 따른 인접 도시 주거난·난개발 등 악영향 검토 ▲서울과 경기도를 단절하는 직결 불가‧평면 환승정책 재검토 ▲인접 도시와의 상생방안 마련 등 모두 6가지다.

서울시립승화원, 서울시립벽제묘지, 난지물재생센터, 서대문구 음식물폐기물처리시설 등 기피시설 4곳이 전부 고양시에 있다. 해당 지역 주민들은 40년 넘게 악취와 소음, 교통체증 등 불편을 감내해 왔으나, 서울시는 보상은커녕 관리조차 소홀한 상황이다.

어느덧 100만 명을 훌쩍 넘은 인구의 고양시는 내년 특례시를 앞두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번에 서울시장으로 당선되는 후보는, 서울시와 사실상 공동생활권으로 분류는 고양시와 정책 수립에 응당 함께해야 할 것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