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전남 '남해안 남중권 발전전략 수립' 공동연구 착수

[창원=뉴스프리존]박유제 선임기자=경남도와 전남도가 남해안남중권 발전을 위한 공동협력 사업 발굴에 나선다.

두 지방정부는 7일 오후 2시 전남 광양시청에서 ‘남해안남중권 발전전략 수립 공동연구’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전남 광양시청에서 열린 남해안남중권 발전전략 연구보고회 경남도
7일 전남 광양시청에서 열린 남해안남중권 발전전략 연구보고회 ⓒ경남도

공동연구는 생활․경제권이 겹쳐지는 서부경남과 동부전남을 연계하는 유연한 권역별 발전전략 마련을 위해 지난 달 23일 전남도, 경남연구원, 광주전남연구원과 협약을 체결한 데 따른 것이다.

이날 보고된 주요 연구내용을 보면 남해안남중권의 여건과 현황 및 정부계획과 법령 등을 분석해 비전과 목표를 마련하고, 초광역 협력사업 실현을 위해 경제․산업, 문화․관광, 교통․물류 등 분야별 발전전략과 실행계획이 포함돼 있다.

이번 연구는 경남연구원 주관으로 광주전남연구원과 공동으로 수행해 오는 12월까지 이뤄진다.

경남도는 나아가 이번 연구를 통해 발굴된 다양한 대형 프로젝트들에 대해서는 정부의 초광역협력 사업과도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이날 보고회에는 경남도, 전남도와 연구원 관계자뿐만 아니라 진주, 사천, 남해, 하동 등 서부경남 시.군과 여수, 순천, 광영, 고흥, 보성 등 전남동부 시.군에서도 참석해 의견을 제시했다.

조영진 도 기획조정실장은 “현재 수도권 집중화 현상이 심화되고 있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시도 단위의 균형발전 정책으로는 한계가 있어 동남권, 영남권과 같은 유연한 권역별 발전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