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이권재 국민의힘 오산시 위원장이 주최한 사통팔달 오산교통 시민 대 토론회가 진행됐다./ⓒ국민의힘 오산시당협
7일 이권재 국민의힘 오산시 위원장이 주최한 사통팔달 오산교통 시민 대 토론회가 진행됐다./ⓒ국민의힘 오산시당협

[오산=뉴스프리존] 김정순 기자 = “오산 세교2기 신도시에 입주가 시작되면  교통 대란이 일어나기 때문에 신분당선의 세교신도시 정차는 꼭 필요한 부분이 됐습니다”

이권재 국민의힘 오산시 위원장은 7일 사통팔달 오산교통 시민 대 토론회에서 이와 같이 언급하고, “열악한 오산의 교통망을 고려할 때”라고 강조했다.

이날 토론회에 발제자로 참석한 배춘봉 남서울대학 교수는 “분당선의 노선을 보면 세교2기 신도시에 신분당선이 정차하는 것은 기술적으로 어려운 일은 아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국토교통부의 의지다. 기존에 있는 노선을 잘 활용하면 열차가 정차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도 좋은 일이다”고 말했다.

이어 배 교수는 “오산은 경부선이라는 철도를 이미 보유하고 있으나 정차는 하지 않고 있다, 그런데 KTX의 새 노선이 신설되어 수원에서 출발하여 평택 지제역거쳐 부산이나 광주방향 운행 예정이다. 이 노선을 오산에 정차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이 노선과 연계해 수도권광역급행열차인 GTX의 정차까지 유도할 수 있도록 행정이 발 빠르게 움직여야 한다”고 밝혔다.

발제자로 나선 이상복 오산시의회 의원은 “열차는 도시의 중요 인프라다. 오산의 경우 경부선이 오산의 중앙을 관통하면서 많은 민원이 발생하고, 도시의 경관을 해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번에 신분당선이 오산에 들어오게 될 경우 최대한 도시의 미관을 해치지 않고 민원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방향으로 일이 이루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오산시청을 대표해 참석한 이차노 오산시청 교통과장은 “현 오산시의 교통상황은 과거에 비해 통행량이 대폭 늘어나 어려운 점이 많다. 도로의 확장보다 교통량의 증가가 크게 늘어난 만큼 우리 시도 도로확보와 열차 정차에 좀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토론회를 주최한 국민의힘 오산시당협 이권재위원장은 “오산의 문제는 오산시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다는 주인의식이 있어야 어려운 사안을 해결할 수 있다. 신분당선의 세교2기 신도시 정차나 KTX, GTX 같은 열차도 우리 시에 정차할 수 있도록 다 같이 노력해야 한다”며 마무리를 했다.

한편, 이번 토론회는 코로나 팬더믹으로 인해 참가인원이 철저하게 제한된 가운데 열렸으며 참가자 모두가 정부의 방역지침에 따라 소독을 철저히 하고 토론이 진행되는 동안 모두 마스크를 착용하는 등 안전한 토론회를 위해 협력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