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월호 참사 7주기, 주모주간 및 안전주간 운영
- 김지철 교육감, “학생 안전이야말로 인권”

충남교육청이 오는 16일 세월호 참사 7주기를 앞두고 추모주간 및 안전주간을 운영하며 온라인 추모 기억문화제를 진행한다.ⓒ충남교육청
충남교육청이 오는 16일 세월호 참사 7주기를 앞두고 추모주간 및 안전주간을 운영하며 온라인 추모 기억문화제를 진행한다./ⓒ충남교육청

[내포=뉴스프리존] 박성민기자= 충남교육청이 오는 16일 세월호 참사 7주기를 앞두고 추모주간 및 안전주간을 운영하며 온라인 추모 기억문화제를 진행한다.

김지철 교육감은 12일 도교육청 상황실에서 열린 주간업무보고회의에서 “7년이라는 짧지 않은 시간 그날의 충격이 느껴질지 모르지만, 이미 별이 된 단원고 학생들과 선생님들, 일반인들을 잊지 않고 기억해야 한다”며 “학생들의 안전이야말로 곧바로 인권”이라고 말했다.

이어 “전문가들은 현대사회에 와서 재난사고 규모는 커지고, 현대인들의 인권도 급격히 무너질 수 있다는 점을 경고한다”며 “'안전이 인권'이라는 관점에서 학생 안전보다 우선하는 것은 없다”고 강조했다.

또 김 교육감은 “추모기간 동안 학생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학생참여 플랫폼 ‘들락날락’을 활용해 온라인 추모 기억문화제를 개최한다”며 “민주시민교육과와 안전총괄과가 협의해 적극 알리면 좋겠다”고 지시했다.

온라인 추모 기억문화제에서는 ▲세월호 관련 교육 활동, 단체추모 사진 등을 등록하는 참여형 지도 제작 ▲희생자 추모 및 안전의식 고취 동영상 공모전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교육청은 추모마스크도 제작해 직원들에게 2매씩 배포했다./ⓒ충남교육청
충남교육청은 추모마스크도 제작해 직원들에게 2매씩 배포했다./ⓒ충남교육청

특히 오는 16일에는 교육청과 연구정보원 전 직원이 1분간 묵념하면서 세월호 참사와 태안 해병대캠프 사건, 네팔 눈사태 교사 실종 사건 등에 대한 추모 시간도 갖는다.

아울러 추모 및 안전주간에는 기관별 재해취약시설과 교육시설을 점검하고 재난안전 교육도 실시한다.

도교육청은 추모마스크도 제작해 직원들에게 2매씩 배포했다.

김 교육감은 “올해는 코로나19로 다함께 모여 추모하기 어렵지만, 학생들이 온라인 기억 문화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그날의 아픔과 교훈을 기억하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