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구읍 상리 791㎡의 부지에 도비와 군비 등 18억 원 투입

[뉴스프리존=이규진기자] 양구군은 출산 장애요인을 완화해 출산율을 높임으로써 인구 늘리기에 적극 나서기 위해 공공 산후조리원 설치를 추진한다.공공 산후조리원 설치 사업은 우리나라의 출산율이 계속 감소하고 있어 향후 20~30년 후에는 지방자치단체가 소멸되는 인구 절벽에 도달 할 수 있다는 위기감에서 비롯됐다.

도비 6억 원과 군비 12억 원 등 총 18억 원의 사업비를 투입될 공공 산후조리원은 양구읍 상리 791㎡의 부지에 건립된다.

내년 중 준공될 예정인 공공 산후조리원에는 신생아실과 입원실, 급식시설 및 부대시설 등의 시설이 들어서게 된다.

군(郡)은 공공 산후조리원 신설을 위해 지난 6월부터 예정부지 내의 건물 및 토지 소유주와의 협의와 감정평가, 예정부지 내의 기획재정부 소유 토지의 분할매각 협의 등을 완료했다.

또한 공공산후조리원의 설치기준을 완화해줄 것을 보건복지부에 건의했고, 실시설계에 돌입했으며, 서울과 대구 등 5곳의 공공 산후조리원을 방문해 벤치마킹을 실시했다.

지난달에는 강원도로부터 공공 산후조리원 설치 보조금 교부결정 및 통지를 받았고, 모자보건법 시행령의 개정 등으로 지자체의 공공 산후조리원 신축이 가능해졌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자료를 취합하고 벤치마킹을 실시해 최적화된 실시설계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하고, 강원도 및 중앙부처의 담당부서와 정보를 공유하는 등 업무협의체계를 강화해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