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이용구 자유한국당 당무감사위원장(오른쪽)이 현역의원 4명을 포함한 62명의 당협위원장 교체 결정을 발표하며 관련 문건을 들어 보이고 있다.

[뉴스프리존=유병수기자] 자유한국당이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조직 혁신 차원에서 발표한 당무감사의 후폭풍에 직면했다. 친박(친박근혜)계 중진을 비롯한 일부 당협위원장들은 18일 “홍준표 대표가 한국당을 사당화(私黨化)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당협위원장의 반발이 줄을 잇자 한국당은 18일 예정됐던 최고위원회의를 원내대책회의로 전환하는 등 원내외 반발을 최소화하고자 신중을 기하는 모습이다.

이날 한국당 최고위원회의는 원내대책회의로 대체됐다. 현역 물갈이 대상인 서청원·유기준 의원이 ‘친박’(박근혜) 중진인 데다 류여해 최고위원도 교체 대상이 되면서 홍준표 대표와 친박계 최고위원 또는 류 최고위원 간의 충돌 가능성을 고려한 결정으로 보인다.당내 지도부는 이번 당무감사 결과가 ‘친홍’(홍준표) 세력에 길을 터줬다는 평가가 나오자 감사의 정당성을 강조하고 나섰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라디오 방송에서 “정무적이고 정치적인 입장이 전혀 배제된 가운데 계량 수치화해서 나온 결과”라며 “내가 당선되고 난 이후 당은 친박, 비(非)박, 잔(殘)박이니 하는 것들이 없어졌다. 지긋지긋한 박타령을 여기다가 끌어들일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홍문표 사무총장은 “당무감사위원들은 과거 이정현 대표,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 시절 임명된 분들로 홍 대표 체제에서는 한 명도 바꾸지 않았다”며 “(당무감사 결과와 관련해) 당에 흠집을 내거나 옳지 않은 언사를 자제하라”고 말했다. 친박계에 대한 정치보복 논란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뜻이다.

하지만 교체 명단에 이름이 올라간 인사들의 반발은 지속됐다. 당협위원장 직을 박탈당한 친박계 4선 유기준 의원은 기자회견에서 “이번 당무감사는 홍 대표 마음에 안 드는 인사들을 몰아내려는 당내 정치보복”이라며 “사당화에 굴하지 않겠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선이 끝난 지 8개월이 돼 가지만 당 지지율이 20%를 넘지 못하는 데 대한 반성부터 있어야 한다”고 홍 대표를 공격했다. 역시 당무감사에서 탈락한 구본철 박창식 신동우 전 의원 등도 기자회견에 동행했다. 서 의원의 지역구인 경기 화성 시·도의원들도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이번 당무 감사는 원천 무효”라며 반발했다. 부산 북구·강서구갑 박민식 전 의원의 지지자들도 감사 결과에 문제를 제기하고 재심을 요구했다.

지난 대통령 선거 당시 홍 대표를 지원사격했던 류 최고위원도 ‘뇌관’으로 작용하고 있다. 정리 대상이 된 류 최고위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홍 대표를 향해 “홍 대표는 여자를 무시하는 마초가 맞다”라는 등 원색적인 비난을 쏟아냈다. 한국당은 지난 17일 현역 의원 4명을 포함한 62명의 당협위원장을 탈락시켰다. 당협위원장 직을 박탈당한 인사들과 친박계가 ‘반홍(반홍준표) 전선’을 구축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