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지사 이어 경남도의회 민주당 원내대표단 성명

[창원=뉴스프리존]박유제 선임기자=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해 경남지역 여권이 한 목소리로 일본 정부의 결정을 규탄하고 나섰다.

경남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단(대표의원 빈지태)은 14일 오후 성명을 내고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경남도의회가 21일 김하용의장 불신임안을 부결했다/강창원 기자
경남도의회 민주당 원내대표단이 일본 정부의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철회를 요구했다. ⓒ강창원 기자

민주당 원내대표단은 성명에서 "현재 1050기의 탱크에 보관중인 오염수가 무려 125만 톤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면서 "최인접국인 우리나라와 협의나 양해 없이 2023년부터 30년간 바다에 흘려 보내겠다는 것은 우리나라는 물론 지구촌 전체의 해양 환경에 위험을 초래한다"고 밝혔다.

성명은 이어 "경남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도의원 일동은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을 한 것에 대해 우리 모두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인류와 자연에 대한 범죄행위로 절대 용납할 수 없는 조치”라며 즉각 철회할 것을 강력 촉구했다.

앞서 김경수 경남지사도 13일 오후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일본 정부의 결정에 유감의 뜻을 전했다. 김 지사는 "국제사회는 물론 가장 가까운 우리나라와도 아무런 협의 없이 일방적으로 내려진 결정은 절대 수용할 수 없는 일"이라며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는 우리 모두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인류에 자연에 대한 범죄"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특히 "바다를 삶의 터전으로 삼은 부산·경남 어민들의 삶과 안전에도 큰 위협이 될까 걱정"이라며 "중앙정부와 부산·울산·전남·제주 등 지방정부, 국제사회와 힘을 모아 강력한 연대로 단호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