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행안부, 8월 출범 목표…'탈락지 소외 없게' 지역대응팀 구성

김종식 목포시장, 한국섬진흥원 목포 설립 피켓 릴레이 나서
섬 정책의 컨트롤타워 ‘한국섬진흥원’이 전남 목포시로 들어서게 됐다./ⓒ뉴스프리존

[내포=뉴스프리존] 박성민기자= 섬 정책의 컨트롤타워 ‘한국섬진흥원’이 전남 목포시로 들어서게 됐다. 행정안전부는 14일 보도자료를 통해 올해 출범을 목표로 추진 중인 한국섬진흥원 설립지역 선정 공모 결과 전남 목포시가 결정됐다고 밝혔다.

한국섬진흥원 유치를 희망한 지자체는 모두 6곳이었다. 목포를 포함해 인천 중구·옹진군, 충남 보령시, 경남 통영시·남해군이다.

특히 충남의 경우 지난 8일 홍성군이 통 큰 결단을 통해 보령시와의 단일화를 이뤘으나 좋은 결과로 이어지지는 못했다.

심사 항목은 총 4가지로 나뉘며, 배점은 105점 만점이다. 균형발전(파급성, 지역경제 활성화, 공공기관 균등입지)과 입지여건(사무실여건 및 확장성, 접근성, 주변 여건)이 각 35점으로 가장 높고 사업연계(섬 발전 정책·사업과의 연관성, 참여도) 30점, 기타가점(유치 필요성, 행정지원) 5점이다.

목포는 호남고속철도, 서해안고속도로, 무안공항 등 광역교통망의 발달로 접근성이 높은 데다 많은 섬 관련 교육·연구기관이 있어 섬진흥원과의 유기적 연계가 용이할 것이란 평가를 받았다. 섬진흥원 설립을 최초로 제안하고 '제1회 섬의 날' 행사를 개최하는 등 그간의 정책적 노력도 높이 산 것으로 전해졌다.

진흥원에는 총 35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게 되며, 이사회 구성과 원장 공모, 사무실 조정, 조직 구성 등의 절차를 거쳐 8월 출범을 목표로 하고 있다.

출범 초기 공모 과정에서 확인된 전국적인 섬 개발에 대한 지자체의 요구를 전국적 네트워크로 발전시키기 위해 지역별 전담부서인 '지역대응팀'을 두기로 했다. 지자체로부터 파견받은 5~8명 규모로 구성한다.

임원은 원장과 이사장을 포함한 7명 이내로 5월 중 구성된다. 원장은 공개 공모를 거쳐 선정하고, 이사장은 '섬 발전 촉진법'에 따라 행안부 장관이 임명하게 된다.

우종석 충남도 해운항만과장은 “홍성군이 보령시에 양보하면서까지 대응했는데 안타깝다. 목표시의 경우 많은 섬과 (인근의) 여수 엑스포, 그동안의 관련 정책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것 같다”며 “한국섬진흥원이 설립되면 원만한 유대관계를 통해 서해안 섬이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