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맛을 활용한 식품산업 글로벌 전략' 세미나 개최, 허니버터칩 성공 비결은"

농식품부, '맛을 활용한 식품산업 글로벌 전략' 세미나 개최, TV광고 등 마케팅을 한 차례도 하지 않은 해태제과 허니버터칩이 없어서 못 팔 정도로 인기를 끈 비결은 무엇일까.

3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정명교 해태제과 연구소장은 지난 달 30일 과천 시민회관에서 열린 '맛을 활용한 국내 식품산업의 글로벌화 전략' 세미나에서 '허니버터칩에 미치다'를 주제로 발표하면서 허니버터칩의 탄생 비화와 성공 비결을 소개했다.

그는 2012년 10월 일본·동남아·미국·유럽 등 전세계 감자칩의 맛과 트렌드를 분석하는 시장조사를 실시한 결과 단맛·짠맛·고소한맛을 포함한 제품을 기획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 결과 고메버터와 아카시아벌꿀 등 프리미엄급 원료를 사용, 최고의 제품을 만든 것이 성공요인이었다고 분석했다.

정 소장은 마케팅을 한번도 하지 않고 오직 품질과 맛에 집중한 허니버터칩의 성공으로 인해 현재 국내 스낵류 뿐만 아니라 비스킷 등 다른 과자시장에까지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됐다고 강조했다.

장수식품중 하나인 오리온 초코파이가 중국과 러시아 등 해외에서도 인기를 끈 비결도 소개됐다.

노회진 오리온 센터장은 중국·러시아 등 해외 생산공장의 초코파이 품질관리를 위해 객관화한 관능검사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발표했다.

그는 글로벌 제품을 개발하려면 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객관적 수치를 만들기 위한 분석 방법 등을 학계 전문가와 함께 개발해야한다고 덧붙였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