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숲 이야기(숲해설가의 보문산에 대한 스토리텔링)

안복현 숲해설가가 17일 오전 9시 대전 보문산 사정공원 숲길에서 숲해설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시민에게 흥미있는 스토리텔링으로 보문산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이현식 기자
산림청 숲해설가 자원봉사자로 활동하는 안복현 숲해설가가 17일 오전 9시 대전 보문산 사정공원 숲길에서 숲해설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시민에게 흥미있는 스토리텔링으로 보문산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이현식 기자

[대전=뉴스프리존] 이현식 기자= "우리나라 산과 숲속에 보물이 숨겨져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안복현 숲해설가는 17일 오전 대전 보문산 사정공원에서 숲길을 거닐며 이같이 말문을 열었다.

이어서 "숲은 만물이 성장하고 소멸하는 생태계의 원천이며, 인간의 상처난 마음을 산림문화와 휴양·힐링을 통해 치유할 수 있는 어머니의 품속 같은 곳이다"라며 숲에 대해 깊이있는 이야기를 꺼냈다.

안 숲해설가는 "4-5월에는 온 산이 푸르르고 다양한 꽃이 만발해 숲을 찾는 시민들이 많아지는 시기입니다만,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가까운 친지나 친구들과 서로 어울리기가 매우 조심스러운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안복현 숲해설가가 17일 오전 9시 대전 보문산 사정공원 숲길에서 나무를 부둥켜안고, 산림에 대한 각별한 애정으로 숲이야기를 이어가고 있다./ⓒ이현식 기자
안복현 숲해설가가 17일 오전 대전 보문산 사정공원 숲길에서 나무를 부둥켜안고, 산림에 대한 각별한 애정으로 숲이야기를 이어가고 있다./ⓒ이현식 기자

그러면서 "그러나, 코로나로 인해 지치고 힘들더라도 살고 계시는 주변의 산과 공원을 찾아서 산림문화를 향휴 하시고 아름답게 핀 꽃이나 야생화를 감상하신다면 더할 나위 없는 행복이 아닐런지요?"라고 반문했다.

이를 위해 산림청(한국산림복지진흥원)에서는 “산림교육전문가”를 양성하고, 산림교육의 활성화에 관한 법률에 근거해 산림에 관한 체계적인 교육을 지원하고 있는데, ▲숲해설가, ▲유아숲지도사, ▲숲길등산지도사, ▲산림치유지도사 등이 활동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른 산림교육은 ’산림의 다양한 기능을 체계적으로 체험•탐방•학습함으로써 산림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산림에 대한 지식을 습득해 올바른 가치관을 가지도록 하는 교육이 산림교육전문가를 통해 진행되고 있는 점도 부연했다.

(사)대전충남숲해설가협회 소속  왼쪽부터 숲해설가 안복현, 김현숙, 문강호,  조휘범, 심재한 자원봉사자들이 17일 오전 대전 보문산 사정공원에서 숲해설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이현식 기자
(사)대전충남숲해설가협회 소속 왼쪽부터 숲해설가 안복현, 김현숙, 문강호, 조휘범, 심재한 자원봉사자들이 17일 오전 대전 보문산 사정공원에서 숲해설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이현식 기자

이날 대전 보문산 사정공원 숲길에는 (사)대전충남숲해설가협회 소속 산림청 숲해설가 자원봉사자로 활동하는 안복현 숲해설가를 비롯해 김현숙, 문강호, 조휘범, 심재한 자원봉사자들이 숲해설 프로그램을 진행하기 위해 산림교육에 필요한 도구 점검과 코로나19 대응과 관련한 주의사항 등을 살피며 숲해설 봉사 활동을 이어갔다.

안복현 숲해설가는 "숲해설은 상대방이 궁금해하는 사항을 중심으로 설명을 하고, 자주 질문을 유도해 내용을 이해하고 몸과 가슴으로 느낄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숲해설 활동을 하고 있다"고 강조하며, 이야기가 있는 자신만의 숲 해설을 시작했다.

◇ “보물산”이 “보문산”으로 바뀐 이야기
보문산(寶文山)은 대전시 중구 소재 457.6미터 높이의 산으로 주봉은 시루봉이며 대전의 중심부에 위치한 대전8경의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그런데 보문산 속 어디인가에 보물주머니가 묻혀 있다는 사실을 아시나요? “예날 옛적에 연로하신 부모님을 모시고 사는 두 형제가 보문산 아래에 살고 있었데요. 동생은 착한 성품으로 효성이 깊어서 주로 나무를 해다가 장마당에 팔아서 가족들을 부양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 나무꾼의 형은 매일 술을 먹고 놀기만 하는 괴팍한 성격의 소유자였데요. 그 형은 늘 주정뱅이로 부모님과 나무꾼 동생을 괴롭히며 지냈답니다. 

안복현 숲해설가가 17일 오전 대전 보문산 사정공원에서 숲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 가운데, 어르신으로부터 풍수와 관련한 질문을 받자 깊이있는 지식으로 설명을 하고 있다./ⓒ이현식 기자
안복현 숲해설가가 17일 오전 대전 보문산 사정공원에서 숲에 관한 이야기를 하는 가운데, 어르신으로부터 풍수와 관련한 질문을 받자 깊이있는 지식으로 설명을 하고 있다./ⓒ이현식 기자

그러던 어느 날 동생 나무꾼이 지게에 한가득 나무를 짊어지고 산을 내려오다 목이 말라서 길가 작은 샘에서 목을 축이고 쉬고 있을 때, 샘 바깥에 물고기 한 마리가 햇볕에 말라 죽어가고 있었데요. 아이고 불쌍해라, 얼른 샘에 넣어 주어야겠다. 고 생각한 나무꾼은 샘물 속에 그 물고기를 담가주었답니다. 물고기가 정신없이 헤엄치며 꼬리를 흔들고 가는데 마치 고맙다고 인사하는 것 같았습니다.

그때 나무꾼이 일어나서 지게를 지려고 하는데 물고기가 있던 곳에서 주머니 하나를 발견하였는데, 주머니를 펼쳐보니 ”은혜 갚는 주머니“라고 적혀있었다나요? 이게 뭘까? 하고 생각하며 집으로 가지고 돌아왔는데, 동전 하나를 그 주머니에 넣어 보았더니, 갑자기 주머니에서 같은 동전이 마구 쏟아지기 시작했답니다. 그래서 그 주머니는 무엇이든 넣으면 그 물건이 계속해서 나오는 신기한 주머니였던 것이예요, 그 후로 나무꾼은 큰 부자가 되었답니다. 

이 사실을 뒤늦게 알게 된 형은 동생의 보물주머니를 빼앗기 위해 ” 한 번만 그 주머니를 보여다오. 하면서 동생을 재촉했는데, 보물주머니를 손에 넣자마자 ’이건 형인 내가 가지마‘하며 잽싸게 가로채 도망치려고 하였습니다. 보물주머니를 사이에 두고 형과 동생이 옥신 각신하는 중에 주머니가 땅에 떨어졌고, 화가난 형은 그 주머니를 발로 마구 짓밟았데요.

그런 와중에 흙이 자연스레 주머니 안으로 들어갔고, 갑자기 주머니 속에서 흙이 계속 쏟아져 나와 보문산을 만들었답니다. 그래서 보물주머니는 산속에 묻히게 되었고, 이 산속에 보물주머니가 묻혀있다고 해서 보물산이라 불리다가 훗날에 보문산으로 바꾸어 부르게 되었다고 합니다. 

산림청 숲해설가 자원봉사자로 활동하는 안복현 숲해설가와 자원봉사자들이 17일 오전 9시쯤 대전 보문산 사정공원 숲길에서 시민에게 산림교육 자료를 보여주며 숲이야기를 하고 있다./ⓒ이현식 기자
산림청 숲해설가 자원봉사자로 활동하는 안복현 숲해설가와 자원봉사자들이 17일 오전 9시쯤 대전 보문산 사정공원 숲길에서 시민에게 산림교육 자료를 보여주며 숲이야기를 하고 있다./ⓒ이현식 기자

◇ 황금만이 우리 인간이 필요한 보물일까요?
여러분은 산속에 오시면 어떤 보물을 찾으시나요? 혹시 산삼을 찾으시나요? 이 이야기는 “인간의 욕심에 대한 경계”을 말하는 것으로, 산속 어디인가에는 우리 인간에게 소중한 보물이 존재할 것이라는 기대와 희망를 주고 있습니다. 과연 황금만이 우리 인간이 필요한 보물일까요? 숲속에서 꿈틀대는 모든 생명체(풀, 나무, 꽃, 새 등) 하나 하나가 다 사람과 더불어 이 세상을 위해서 존재하는 가치있고 소중한 것이고 생각합니다.

우리 모두 숲과 자연을 사랑하고 이웃을 생각하는 더불어 사는 삶을 통해서 무엇인가를 배울 수 있지 않을까요? 숲과 나무, 꽃을 사랑하는 마음으로 세상 사람과 이웃들을 보듬고 함께하는 삶을 살아가고자 합니다.

안복현 숲해설가는 "숲속에 오셔서 '숲해설가'를 찾으세요! 숲속에 오시면 '피톤치즈'라는 상큼한 향기를 맡으실 수 있어요. 우리 사람들의 몸속에도 각종 병원균에 대항하는 물질이 있듯이, 모든 식물체에는 항균물질을 함유하고 있는데, 소나무 숲에 가면 송진 향기가 나듯이 나무가 발산하는 피톤치즈(페놀화합물의 일종)가 심신의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심폐기능을 강화하며, 인간의 감각기능을 자극하여 질병치료에도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안복현 숲해설가가 17일 오전 대전 보문산 사정공원에서 숲이야기를 하는 가운데, 철쭉 꽃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하고 있다./ⓒ이현식 기자
안복현 숲해설가가 17일 오전 대전 보문산 사정공원에서 숲이야기를 하는 가운데, 철쭉 꽃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하고 있다./ⓒ이현식 기자

그러면서 "코로나로 삶이 힘들고 지치신 여러분, 주변의 가까운 공원이나 숲속으로 놀러 오세요! 산림휴양, 치유의 이해를 높이는 산림교육 기회가 될 것이다"라며 "숲과 함께 시민이 더욱 건강하고 행복한 삶으로 이어지길 바란다"며 숲이야기를 맺었다. 

한편 안복현 숲해설가는 교육행정전문가로 최근 前)대전시교육청 행정국장을 역임하고, 現)산림교육전문가(숲해설가), 수목치료기술자, 조경기능사 등의 산림전문가로 흥미와 깊이있는 산과 숲의 이야기를 전하는 스토리텔링 숲해설가로 주목을 받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