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평양 지역 수 백만 인구의 생명과 생계에 영향줄 수 있어" 

일본 정부가 13일 각료회의를 열어 2011년 동일본대지진 당시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 폭발로 발생한 오염수를 2023년부터 30년에 걸쳐 해양에 방출하겠다고 최종 결정하자 국제 사회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사진은 오염수를 저장한 탱크가 모여 있는 현장 모습. 사진/연합뉴스
후쿠시마 제1원전 핵폐수 저장 탱크. ⓒ연합뉴스

[국제=뉴스프리존]고상규 기자=유엔(UN) 인권 관련 전문가들이 최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제1원전 핵폐수 방류 결정에 "매우 실망스럽다"는 입장을 내놨다.

중국 관영매체 신화통신은 지난 16일(현지시간)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에 대한 유엔 인권 관련 전문가들의 공동성명을 인용, 일본 정부의 이 같은 결정은 '매우 실망스럽고' 이런 행동이 태평양 지역 수 백만 인구의 생명과 생계에 영향줄 수 있다고 보도했다.

마르코스 오렐리아나 유엔 독성물질·인권문제 특별보고관과 마이클 파리 유엔 식량권문제 특별보고관, 데이비 보이드 유엔 인권·환경문제 특별보고관 등은 공동성명을 통해 수 백만 톤에 달하는 오염된 물을 바다에 방류할 경우 수많은 사람의 생명과 환경 전체에 심각한 영향을 줄 수 있고, 인권과 관련된 보장에도 큰 위협을 줄 수 있다며, 일본 정부의 방류 결정에 깊은 우려를 나타냈다.

특히 성명은 일본 정부가 다핵종제거설비(ALPS)로 핵폐수에 대해 기술적인 처리를 하면 물 속에 있는 방사성 동위원소를 제거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지만 사실상 과거 실천에서 이 기술이 핵폐수 중의 방사성 리스크를 철저히 제거할 수 없다는 것을 입증했고 동시, 일본 정부가 핵폐수 중 방사성 물질의 위험을 과소평가했다면서 인류와 환경에 대한 그 위협이 100년 이상 지속될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다. 

또, 해양 방류가 후쿠시마 핵발전소 사고 핵폐수를 처리하는 유일한 방식이 아니라는 점을 감안, 일본의 결정이 유난히 실망스럽고 일본은 해양환경을 파괴할 것이 아니라 더욱 잘 보호하기 위해, 독성물질 누설을 확실히 방지하고 그 리스크에 대해 충분한 평가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