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주년 맞은 4·19 민주묘지 참배…김수영 시 인용 "더 성숙한 민주주의로 나아가야"

[서울=뉴스프리존]김원규 기자= 61주년 4·19혁명을 기념하는 자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김수영 시인의 시 '푸른 하늘을'이라는 시를 읆으며 민주주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되세겼다.

사진: 국립 4.19 민주묘지 참배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서울 강북구 국립 4.19 민주묘지에서 참배를 위해 기념탑으로 이동하고 있다.
사진: 국립 4.19 민주묘지 참배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전 서울 강북구 국립 4.19 민주묘지에서 참배를 위해 기념탑으로 이동하고 있다.

9일 서울 강북구 국립 4·19 민주묘지를 참배한 문 대통령은 참배 후 SNS에 글을 올려 "4·19 혁명은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굳건한 뿌리가 됐다. 목숨보다 뜨거운 열망으로 우리 가슴 깊이 민주주의를 심었던 날"이라고 말했다.

이날 '푸른 하늘을' 인용하며 "우리는 이 땅의 위대한 민주주의의 역사를 기억하면서 더 성숙한 민주주의를 향해 멈추지 않고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이어  "4·19 혁명의 주역들께 시 한 구절을 다시 바친다"고 전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인용한 구절은 "자유를 위해서 / 비상하여 본 일이 있는 / 사람이면 알지 / 노고지리가 / 무엇을 보고 / 노래하는가를 / 어째서 자유에는 / 피의 냄새가 섞여 있는가를 / 혁명은 / 왜 고독한 것인가를"이라는 구절이다.

문 대통령은 끝으로 "김 여사는 올해 김수영 시인 탄생 100돌을 기려 '김수영 문학관' 건립을 추진 중이다. 잘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지난해 4·19 기념식에서도 김수영 시인의 시 '풀' 가운데 "바람보다도 더 빨리 울고 / 바람보다 먼저 일어난다"라는 구절을 인용한 바 있다. 이날 SNS 메시지를 통해 김수영 시인을 '자유와 혁명의 시인'이라고 표현한 뒤 "(지난해 기념식이 끝나고) 얼마 후 시인의 부인 김현경 여사가 '시를 인용해줘 영광'이라는 인사와 함께 김수영 전집, 시인의 사진, '풀'의 자필 원고 영인본 사진 등을 보내왔다"고 공개했다.

푸른 하늘을

                      김수영 / 시인 

푸른 하늘을 제압하는 
노고지리가 자유로웠다고 
부러워하던 
어느 시인의 말은 수정되어야 한다 

자유를 위해서 
비상(飛翔) 하여 본 일이 있는 
사람이면 알지 
노고지리가 
무엇을 보고 
노래하는가를 
어째서 자유에는 
피의 냄새가 섞여 있는가를 
혁명은 
왜 고독한 것인가를 

혁명은 
왜 고독해야 하는 것인가를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