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토위, 기재위, 정무위, 행안위 소속 의원과 민간 전문가 지자체장도 참여
- 1주택 보유세 및 실수요 대출규제 완화 등 논의 예정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연합뉴스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새 원내대표를 선출한 지 사흘만에 당내 부동산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이는 더불어민주당이 4·7 재·보궐선거 참패 원인이 성난 '부동산 민심'에 있다고 보고 부동산 정책 전반을 점검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19일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 겸 원내대표는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당 부동산 특위는 주택 공급, 주택 금융, 주택 세제 및 주거 복지 등 부동산 관련 주요 현안을 점검하고 대책을 마련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부동산특위에는 국토위, 기재위, 정무위, 행안위 소속 의원들은 물론 민간 전문가와 지자체장들도 참여하며 위원장은 국토위원장인 진선미 의원이 맡았다.

한편 향후 부동산특위에는 집값 급등과 공시가격 상향조정과 맞물려 부동산 시장 전반의 보유세 부담이 불어났다는 점에서 '1주택자 보유세'부터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이와함께 부동산특위에서는 실수요자의 대출 규제를 완화하는 방안과 투기수요를 억제하는 정책기조의 방향성을 유지하면서도 선별적인 규제 완화에 나서지 않겠느냐는 전망이 나온다.

이날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부동산특위는 공개 일정을 통해 민심을 경청하고, 이후 당정 협의에서 현장 목소리를 반영해 부동산 문제에 신속하게 대처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일각에서는 새 원내지도부가 취임 일성으로 부동산 세 완화 문제를 들고 나오면서 언론과 검찰 개혁 드라이브를 두고 속도조절에 나선 게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