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H공사 추진사업 전분야 대상 6월 30일까지 공모 진행

iH공사 사옥 전경. / ⓒiH공사
iH공사 사옥 전경. / ⓒiH공사

[인천=뉴스프리존] 박봉민 기자 = iH공사(인천도시공사)가 ‘2022년도 주민참여예산사업 제안’을 공모한다.

오는 6월 30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공모의 분야는 도시문제 해결과 시민편익 증진, 남북경제협력, 생활SOC, 4차 산업혁명 대비 그린뉴딜 등 iH공사 추진사업 전분야이다.

특히, 올해 주민참여 예산제도는 홈페이지 등을 통한 시민 제안 공모, 공사 임직원 내부 토론회 2가지 방식으로 이원화하여 운영될 예정으로, 지역주민의 낮은 참여율, 신규 사업 발굴 한계 등 과거 운영 시 아쉬웠던 점을 개선해 제도를 활성화한다는 방침이다.

신청을 원하는 인천시민은 iH공사 홈페이지 주민참여예산 사업제안 게시판(고객서비스-고객소리함-주민참여예산 사업제안) 또는 우편, 방문, 팩스 등을 통해 접수하면 된다. 제안된 사업은 사업 적정성, 타당성 등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오는 11월 2022년도 본예산에 반영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해 이승우 iH공사 사장은 “주민참여 예산제도는 재정 민주주의 이념과 사회적 가치를 실현함에 있어 주민이 예산 사업에 직접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보장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며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주민참여 예산사업은 주민의 경영참여 확대, 사회적 가치 실현을 위해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의 행정수요를 반영하는 제도이다. iH공사는 지역대표 공기업으로서 공공디벨로퍼 기능 강화, 효율적 자원 배분, 예산 편성의 투명성과 민주성을 확보하기 위해 주민참여 예산제도를 2019년부터 본격 도입하여 시행하고 있다.

iH공사는 주민참여예산에 2019년 3억 4800만원, 2020년 2억 3900만원, 2021년 6억 2600만원을 반영해 추진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