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산업부, 19일 창원시에서 '경남수소생활' 행사 개최
수소상용차 충전소 구축 민관합작 특수목적법인 코하이젠 현판식도

[창원=뉴스프리존]박유제 선임기자=정부에서 지원하는 첫 수소생산기지가 경남 창원에서 준공식을 갖고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갔다.

경남도와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창원시에서 “경남수소생활”이라는 주제로 민관합작 특수목적법인인 코하이젠 본사 현판 제막식을 가졌다.

정부지원을 받아 준공식을 갖게 된 창원 수소생산기지 현판 제막식. 경남도
정부지원을 받아 준공식을 갖게 된 창원 수소생산기지 현판 제막식. ⓒ경남도

코하이젠은 수소 상용차 보급 활성화를 위해 설립된 ‘상용차량용 수소충전소 구축·운영 특수목적법인’이다. 한국지역난방공사와 현대자동차, 그리고 SK에너지, GS칼텍스, S-Oil, 현대오일뱅크, E1, SK가스 등 에너지기업들이 출자를 통해 참여했다.

현판식과 함께 K-수소트램 콘셉트카 공개행사, 분산형 수소생산기지 준공식 등 3개 행사를 옴니버스식으로 개최한 이날 행사에는 김경수 경남지사와 성윤모 산업부 장관, 허성무 창원시장을 비롯해 이경실 코하이젠 대표이사, 코하이젠 출자기업인 현대차와 국내 에너지기업들 대표 및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먼저 코하이젠 본사가 있는 경남테크노파크 과학기술에너지센터에서 현판 제막식을 가졌다. 현대로템 창원공장으로 이동한 다음 K-수소트램 콘셉트카 공개 행사를 가졌고, 성주수소충전소로 옮겨 분산형 수소생산기지 준공식을 진행했다. 이동수단은 스마트수소버스를 이용했다.

수소생산기지 준공식에서 김경수 지사는 “경남은 자동차, 철도, 조선, 항공, 그리고 수소분야와 드론 등 탈 것과 관련되어 있는 모든 산업이 다 모여 있는 미래 모빌리티의 메카”라면서 “경남도와 창원시가 함께 손 잡고, 또 부울경이 함께 수소경제권을 구축해 대한민국 수소산업을 이끌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남에는 승용 873대, 버스 28대 등 모두 901대의 수소연료전지차가 운행되고 있으며, 연말까지 900여 대를 추가보급할 계획이다. 도내 수소충전소는 7개소가 운영중이고, 연말까지 15개소가 더 구축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