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뉴스프리존]장연석 기자=경상북도는 21일 경북축산기술연구소에서 오세정 서울대학교 총창, 장구 ㈜라트바이오 대표이사, 한호재 서울대 수의과대학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해 ‘첨단생명공학 산학연 공동연구시설’ 준공식을 가졌다.

첨단생명공학 산학연 공동연구시설 준공식/Ⓒ경북도
첨단생명공학 산학연 공동연구시설 준공식/Ⓒ경북도

 

‘첨단생명공학 산학연 공동연구시설’은 경상북도, 서울대학교, ㈜라트바이오가 공동연구 업무협약(2017년) 및 연구시설 건립 협약(2019년)을 체결하여 축산기술연구소 내 부지를 활용하여 ㈜라트바이오가 약 10억 원의 건축비용을 들여 민간투자 형태로 진행했다.

연구시설의 규모는 총 건축면적 2,100㎡로 번식우 사육시설, 씨수소 사육시설, 연구관리동 등 총 3개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도 관계자는 “첨단생명공학 연구시설은 지식의 집대성을 통한 첨단기술개발, 산업현장에서의 실증연구, 미래의 가치에 투자하는 산학관 협력의 진수를 보여주는 모범적인 사례라 할 수 있다.”고 전했다

경북축산기술연구소는 지금까지 서울대 수의과대학, ㈜라트바이오와 공동으로 체세포 복제기술을 이용한 우수 가축 유전자원 복원, 프리온 질병 저항· 송아지 설사병 저항 한우생산, 고기생산량 증대를 위한 근육형 한우 생산 연구를 진행하여 유의미한 성과를 내고 있으며, 고능력 한우수정란 생산 및 배양 연구, 우수 유전자원 동결기술 개발, 첨단과학을 이용한 생명공학 연구 등 다양한 공동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최신식 ICT 기반 사육시설과 연구시설을 이용, 세 기관이 가지고 있는 첨단 생명공학기술과 수의분야 임상 노하우가 융합된 과학적 및 산업적으로 국내외를 대표하는 우수한 성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이철우 도지사는 “첨단생명공학은 한정된 자원에서 인류의 미래 먹거리 개발을 위해 반드시 연구해야 할 중요한 분야로 경북도가 선도적이고 공격적인 시도로 연구를 지속적으로 해나갈 계획이며, 관련 법규 등 제도개선을 위해 관계기관과 함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