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공유 자조모임 황금카페의 참여자가 지난 19일 황금종합사회복지관에서 핸드드립 수업을 들으며 커피를 내리고 있다./ⓒ수성구청
취미공유 자조모임 황금카페의 참여자가 지난 19일 황금종합사회복지관에서 핸드드립 수업을 들으며 커피를 내리고 있다./ⓒ수성구청

[대구=뉴스프리존] 이진영 기자=대구 수성구는 황금종합사회복지관과 함께 중장년 여성 1인 가구의 우울감 해소를 위한 취미공유 자조모임 ‘외로움 탈출! 황금카페’를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황금카페는 이혼·사별 등으로 우울감이 높은 1인 중장년 여성을 대상으로 핸드드립, 쿠키 만들기 등 취미생활을 공유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시범사업으로 실시한 후 참여 대상자들의 만족도와 우울증 완화 등 긍정적인 효과를 얻어 올해도 추진하게 됐다.

통계청 자료에 의하면 2017년도 65세 이상 노인 1인 가구는 35.9%이며, 중장년층 1인 가구는 40.7%로 나타났다. 전체 1인 가구 고독사 9,330명 중 중장년층은 4,193명(39.2%)를 차지하고 있다. 고독사는 노인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고, 중장년층 고독사 또한 심각한 위기에 놓여 있다. 이에 수성구는 중장년층의 사회적 고립을 막고 정서적 지지를 위해 황금카페 사업을 시작했다.

올해는 11월까지 월 2회 퓨전 디저트 요리 강습이 진행될 예정이다. 또한 만든 디저트를 주변의 어르신들께 나눠 드리며, 지역 공동체 안에서 이웃 사랑도 실천 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할 계획이다.

김대권 수성구청장은 “황금카페는 1인 중장년층들을 위해 지역공동체 안에서 나눔문화가 확산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