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12월22일 서울의소리와의 인터뷰에서 증언', '63빌딩 회동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은 강의자리 청탁 주고 받을 정도로 절친한 사이'

[서울=뉴스프리존]윤재식 기자=조국 전 장관 딸 조민 양의 동양대 표창장 위조 혐의 관련해 결정적 발언을 했던 최성해 전 동양대 총장을 검찰 수사에 적극적 협조시키기 위해 야당에서 대가성 비례대표 공천을 주었다는 의혹이 불거져 나오고 있는 가운데 22일 서울의 소리에 따르면 이미 작년 최 전 총장과의 인터뷰를 통해 실제로 야당이 공천을 제안했었다는 발언을 확보해 두고 있었다고 보도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최성해 전 동양대 총장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
최성해 전 동양대 총장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

서울의 소리는 정경심 교수 1심 공판 하루 전인 지난해 12월22일 최 전 총장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4.15 총선 전) 사실 나보고 프로포즈를 많이 했다. 국민의힘 그쪽에서 오라고 프로포즈를 했다”고 직접 발언을 녹취해 보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는 지난 19일 대구MBC이 제기한 최 전 총장이 검찰에 표창장 관련 내용을 터트리기 위해 대가를 이유로 야당과 협의하며 사전 준비를 했었다는 의혹을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로 사용될 수 있기에 논란이 될 수밖에 없는 발언이다.

당시 대구MBC 뉴스에 따르면 최 전 총장이 “조국 딸 표창장? 준적 없다“라는 2019년 9월4일 중앙일보 단독보도(참고: 지금 이 기사는 포털에서 사라졌다) 이전에 최 전 총장은 2019년 8월 27일 서울 63빌딩 한 중식당에서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우동기 전 대구시 교육감 그리고 최교일 당시 자유한국당 의원을 만났었다고 최측근의 말을 빌어서 보도했다.

또 대구MBC는 최 전 총장이 중앙일보와의 인터뷰를 하기 이전에 측근들에게 “준비하느라 바빴다”라는 말을 했다는 증언을 확인했다고 전했다.

이어서 매체는 최 전 총장이 2020년에 있을 4.15 총선을 앞두던 2019년 11월 하순 여러사람에게 비례관련해서 높은 순번을 받을 거란 말을 했다는 증언과 2020년 3월에는 야당으로부터 비례대표를 보장받았지만 거절했다고 동양대 관계자들에게 말했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하지만 최 전 총장은 “내가 비례대표, 지금 이 나이에 국회의원, 초선의원으로 돼 갖고 진짜 젊은 사람들 많은데서 그 졸병 짓을 합니까? 절대로 아닙니다”라며 대구 MBC에서 제기한 모든 의혹을 부인했다.

그러나 대구MBC의 19일 의혹 보도보다 훨씬 앞선 서울의소리와의 인터뷰에서 최 전 총장은 직접 야당에서 영입의사를 타진했다고 밝혔으며, 2019년8월27일 당시 현직 야당의원과 함께 만났다는 야당 관계자인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에 대해서도 비대위원장을 하지 않을 당시 자신에게 강의자리를 청탁 하러 왔었다고 말했다.

서울의 소리에 다르면 최 전 총장은 “당시 김 전 비대위원장이 자기가 지금 놀고 있는데 강의하나 좀 달라고 했다”면서 “강의하려면 반년 전에 이야기 해야지 지금 이야기하면 어떻게 하냐 반년 후에 할거 같으면 내가 함 만들어 보겠다”고 말했다고 한다.

이 후 서울의 소리에서는 최 전 총장이 조민 표창장 관련한 협의를 위해 만나기도 했으며 강의 청탁도 서슴없이 할 수 있는 가까운 관계로 추정되는 김병준 전 비대위원장에게 자세한 내용을 알기위해 연락을 취해보았으며 연락이 닿은 김 전 비대위원장은 자신은 강의 청탁을 한 적이 없으며, 2019년 8월 서울 여의도 63빌딩 중식당에 간적이 없다고 모든 의혹을 부인했다.

보도에 따르면 먼저 강의 청탁 관련해서 김 전 비대위원장은 “ (동양대) 거기서 (강의)요청을 해서 가서 하루 자고 그때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 하기 전 한 10년 전이고, 강의요청이 있어서 갔는데, 거기가 교통이 너무 불편하다. 차를 가지고 가야되는데, 하루가 다 걸리고 경비도 만만치 않아서 미안하지만 거기는 못가겠다고 했다. 그런 적이 있다”고 말하며 오히려 동양대 측이 먼저 강의 요청을 했다고 해명했다.

또 조민 동양대 표창장 관련한 협의를 위해 2019년 8월27일 63빌딩 한 중식당에서 최 전 총장과 우동기 전 교육감 그리고 당시 야당 현역 의원이었던 최교일 의원과 만났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왜 그런 이야기가 나오는지 모르겠다. 항의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면서 “나는 그런 자리에 간적이 없다. 하늘이 무너져도 간적이 없다. 난 갈 수가 없었다. 다른 자리에 있었다”며 강력하게 그 자리에 참석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이어서 “(비대위원장 시절) 당에서 조차 최교일하고 밥을 먹은 적이 없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계속 부인하는 최성해 전 총장에게 서울의 소리 취재팀은 최 전 총장의 녹취록을 보내겠다고 하자 김 전 비대위원장은 “보내지마라. 당 때문에 미치겠는데 이일에 입을 떼기가 싫다. 자꾸 이런 거 까지 날리지 마라”며 녹취록 확인을 강력히 거부했다.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이 21일 저녁 보낸 마지막 문자     © 이명수 기자
김병준 전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이 21일 저녁 보낸 마지막 문자 © 이명수 기자

김 전 비대위원장의 거부에도 서울의 소리 취재팀은 최성해 전 총장의 녹취록을 전달했으며 녹취록을 전달한지 3시간 만에 김 전 비대위원장은 “상식과 논리로 짚어보시면 된다. 누구에게든 강의를 부탁할 만큼 구차하지는 않다. 교수 본직까지 정년에 앞서 그만 둔 사람이다. 할 이야기 다 드렸다”는 답변을 보낸 후에는 계속되는 취재진의 질문에 어떤 답변도 하지 않았다고 서울의 소리는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