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초생활보장제도 통폐합이 우선인 ‘안심소득’, 재원 출처 불명확
 

서울특별시의회 ⓒ 김은경 기자
서울특별시의회 ⓒ 김은경 기자

코로나 시국 피눈물 흘리는 소상공인과 시민 위한 서민정책이 먼저

[서울 =뉴스프리존]김은경 기자=서울시의회 김경영 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특별시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서초2구) 이 오세훈 시장이 계획하고 있는 ‘안심소득’에 대해 “안심소득은 국민들에게 최소한의 생활을 보장하는 사회적 안전망으로써 당연히 지원되어야 하는 복지예산을 다른 형태로 사용하겠다는 것”에 불과 하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지난 23일(금) 제300회 임시회 복지정책실 업무보고에서 오세훈 시장의 안심소득은 재원이 불확실할 뿐만 아니라, 양극화 현실을 그대로 방기한 채 기초생활보장제도 예산을 재구성한것에 불과 하다고 날선 비판을 이었다.

김 의원은 “양극화가 극에 달해 있어 사회적 불균형이 이루 말할 수 없는 현실에서 오세훈 시장이 주장하는 안심소득은 평등과 공평 중 그 어디에도 해당하지 않는다”고 말한 후, 서울시 복지정책실장에게 안심소득의 재원을 어디서 마련할 것인지에 대해 질의했다.

복지정책실장은 결국 “안심소득은 기초생활보장제도 중 생계급여, 자활급여, 근로장려금 등에 소요되는 예산을 재구성하여 재원으로 활용할 것”이라며, “현재로서는 시장권한의 한계로 세금이나 공적 이전소득을 제어할 수 없어 결과적으로는 서울시 일반회계에서 세원이 나오게 되는 것”이라고 답했다.

이에 김 의원은 "복지 정책은 반드시 시민들의 사회적 합의와 더불어 중앙정부와의 협의가 전제되어야 한다"고 지적하면서 "아무런 논의 없이 무리하게 추진하는 것은 매우 성급한 결정”이라며 "코로나19 장기화로 소상공인과 시민들이 피눈물을 흘리고 있는 현 시국에서 일반회계를 통해 ‘40억짜리 실험’에 나서는 것은 자칫 혈세를 낭비하는 어리석은 우를 범하는 것”이라며 “장기적으로 힘든 시기를 이겨나가고 있는 시민들의 상황을 더 면밀히 살펴보고 시민의 혈세를 더 시급히 필요한 곳에 사용해야 할 것”이라고 거듭 당부했다. 

서울시의회 김경영 의원 (서초 2구) ⓒ 서울시의회
서울시의회 김경영 의원 (서초 2구) ⓒ 서울시의회

"오세훈 시장의 안심소득이란 새로운 복지 제도가 아니라는 의미인가? "라고 묻는 기자의 (전화연결)질문에 김 의원은 "오세훈 시장의 안심소득은 새로운 복지 정책이 아닌 (기존 기본 복지 정책을 가지고)이름만 바꾼것에 지나지 않는것" 이라며 "지금은 코로나 정국에서 피눈물 흘리는 소상공인과 서민 정책이 우선이다" 라고 다시한번 답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