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역철도, 환승센터 등 광역교통 시설사업 반영
창원~진영~물금~북정~울산KTX역 광역철도 건설
부산(노포)~양산(웅상)~울산(KTX역) 광역철도 건설
환승시설 3개소 설치 등으로 3개 시.도 1시간 생활권 가시화

[창원=뉴스프리존]이미애 기자=경남도가 제안한 부산 울산 경남 광역철도 개설과 환승시설 설치 등이 29일 발표된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계획 및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반영됐다. 경남도가 제안한 부울경 메가시티 공동생활권 조성이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계획 및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에는 △부산(노포)~양산(웅상)~울산(KTX역) 노선과 △부울경 순환선인 창원~김해(진영)~양산(물금·북정)~울산(KTX역) 노선 사업이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된 데 이어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광역철도 사업으로 반영됐다.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계획 및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 경남도
제2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기본계획 및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 ⓒ경남도

또 광역철도 및 도시철도와 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 환승을 위한 환승센터 조성사업 3건도 반영됐다. 이에 따라 부전~마산간 전동열차 종착역인 ‘마산역 환승센터’와 양산 도시철도 주요 환승지점인 ‘북정역 환승센터’, ‘사송역 환승센터’ 조성사업이 국가지원 사업으로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경남도는 ‘제4차 광역교통 시행계획’에 광역철도 사업과 광역환승센터 등 광역교통 확충사업이 포함됨으로써 부울경 메가시티 조성의 선결 요건인 1시간 생활권의 광역교통망 구축이 가능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도입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부울경 통합 광역환승할인제’가 시행되면 수도권과 같은 편리한 대중교통 환승체계가 갖춰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시행계획에 반영사업 외에도 2020년 대광위 공모사업에 선정된 ‘창원중앙역 환승시설 개선사업’에 국비 6억3천만 원을 확보해 연내 완공을 목표로 실시설계 등의 행정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밖에도 창원 내서읍, 김해 진영 금봉마을 및 장유, 창녕 4곳의 화물자동차 공영차고지 조성사업도 이번 제4차 시행계획에 반영되어 차질 없이 사업이 추진될 전망이다.

‘대도시권 광역교통기본계획 및 시행계획’은 「대도시권 광역교통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대도시권의 효율적인 광역교통시설 확충과 체계 개선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정부가 수립하는 법정계획이다.

그 동안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메가시티 조성을 위한 첫 번째 과제로 공간혁신을 꼽아왔다. 특히 부산, 울산, 경남의 주요도시가 1시간 생활권으로 연결되기 위해서는 철도 연결을 통한 공간압축이 핵심이다.

승용차가 아닌 대중교통으로도 쉽게 이동할 수 있는 광역교통망 확충이 시급하며, 이런 문제점이 청년인구의 유출로도 이어진다는 분석이다.

청사진을 그렸지만, 재정의 어려움이 따랐다. 김 지사는 촘촘한 수도권 광역전철노선을 중앙정부가 조성한 만큼 비수도권 지역의 기본적인 광역철도망 역시 국가 재정이 투입돼야 한다는 형평성의 논리를 펼쳤다.

여러 차례 반복된 건의와 설득, 협의를 통해 메가시티 조성을 위한 광역철도를 중심으로 한 밑그림이 정부 정책에 반영됐다. 경남도는 이번 발표로 전철과 철도 및 연계 환승시스템 구축에 속도를 낼 방침이다.

허동식 경남도 도시교통국장은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시행계획에 경남도가 제안한 광역교통망 사업이 국가계획에 반영됨에 따라 동남권 메가시티를 통한 경제공동체 구현의 밑거름이 되는 광역교통체계 구축에 한 발짝 다가설 수 있게 됐다”며, “경남도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여 도민의 교통편의 제고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